인력수급난에 휘청대는 택배 현장
상태바
인력수급난에 휘청대는 택배 현장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9.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허용, 근로환경 개선 ‘투트랙’ 병행해야”
‘물류 산업의 인력수급 방안’ 토론회 개최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고강도 노동력을 요하는 택배 물류현장의 인력수급난에 대한 근본대책은 개선된 근로조건을 적용하는 게 우선시돼야 한다. 하지만 인·물적 자원에 대한 금전적 부담이 뒷받침돼야 실행 가능하며, 재원 조달에 따른 요금인상 부분에 있어 사회적 합의를 거쳐야 하는 큰 산을 넘어야 한다. 그렇다고 마냥 기다릴 수만 없는 게 현실이기에 외국인 허용업종에 물류산업을 포함시켜 운영하면서 함께 근무환경 개선과제를 수행하는 투트랙으로 합의점을 찾는 것이 합리적이라 본다”

정부가 생활물류로 지목한 택배를 두고 서비스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현장 투입 인력, 노동력에 유연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택배업체들에 따르면 이커머스 채널 성장으로 취급 물량의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고, 다품종소량화 및 소비자 성향, 주문패턴에 맞춘 온디맨드와 관련된 요구수준은 까다롭게 변하고 있으나 이에 부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공급인력이 제한되면서 과부하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택배사들의 고충은 토론회를 통해 공론화 됐다.

최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석기 의원(자유한국당)이 개최한 ‘물류 산업 고질적인 인력 부족,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를 주제로 한 토론회에서는 인력수급난이 가중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고용안정성을 위한 후속조치를 취하라고 주문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업계가 차선책으로 제시한 외국인 노동력의 현장 투입 허용 방안에 별다른 진척이 없다는 점을 토로했다.

택배업체들은 급증하는 물량으로 택배허브터미널의 인력 수요가 늘고 있으나, 업체별 인력 수급이 쉽지 않은 상황이며, 배치되는 인력이 감당해야 하는 업무량에 하중이 실리면서 잦은 이탈과 전문성 결여, 각종 사고로 이어지고 있고 안정적인 노동력 부재로 인한 위험부담에 항시 노출돼 있다고 주장했다.

택배 물류 부문 노동력을 보강하기 위해서는 연간 1500명이 필요하며, 해당 인력은 물류터미널에서 이뤄지는 상·하차 및 지역노선 분류 업무로 한정해 관리·운영하는 방법론이 제시됐다.

이와 관련 A택배사 임원은 “택배물량의 교착지점인 대전지역의 경우, 많은 노동력을 요구하지만 인력수급난으로 인해 인근 도시를 순회하며 인력을 동원하고 있다”면서 “대절한 버스를 운행해 출·퇴근 시키며 인력을 수급하고 있으나, 두당 감당해야 할 업무량이 계속 늘고 있어 암묵적으로 외국인을 투입해야 하는 상황인데, 정부가 택배 물류에 외국인 허용을 보류하고 있어 잠재적 범법자로 내몰리고 있는 게 택배업체들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고용정보원의 외국인 고용 쿼터량은 제한된 고용률에 비해 절대 부족한 상황이기에 전체 외국인 도입 업종 모두 인력난이 가중된 점을 들어 쿼터량을 늘려달라는 입장도 전달됐다.

여기에는 업무 성격을 보더라도 물류터미널 상·하차 및 분류 업무는 숙련 형성 기간이 길지 않고 고객과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경우가 적어 외국인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특별한 무리가 없고, 외국인 근로자 허용 업종이나 쿼터 결정에 더욱 유연하게 접근하고 실질적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구를 개편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석기 의원은 “최근 들어 대형 물류센터들까지 외국인 근로자 없이는 운영이 불가능할 만큼 인력 부족에 따른 물류서비스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실정”면서 “물류 산업의 비중과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인력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대국민 택배 서비스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기에 택배 물류의 인력수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