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제29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상태바
아시아나, ‘제29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이용해 항공정보 분석하는 ‘Wind-AI’ 개발 도입
신속 정확한 항공정보 분석을 통해 ‘안전운항’ 강화

 

[교통신문 박정주 기자]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이 올해 개발한 항공정보 분석시스템인 ‘Wind-AI’ 시스템이 ‘제26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아시아나항공 경영지원본부 안병석 전무는 지난 9일 서울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6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 참가해, 뛰어난 경영혁신을 이룬 기업에게 부여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사진〉.

이번에 아시아나항공이 ‘기업혁신대상’에 출품한 것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항공정보를 분석하는 ‘Wind-AI’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아시아나 IDT와 함께 개발작업을 진행했으며, 항공기의 안전운항 전반을 담당하는 ‘종합통제부문’은 AI를 도입해 하루 1만건이 넘는 세계 각국 항공시설, 업무 및 절차 변경 등의 NOTAM(Notice to Airman) 정보와 기상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분석해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기상정보를 ’Wind-AI’가 신속‧정확하게 분석하면서, 기상으로 인한 회항이 10%가 줄었으며, 예기치 않은 취항지 기상변경이나 여러 제한 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전파해 운항규정 위반 가능성을 대폭 낮췄다.

또한 기존에 개인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개별 분석하던 작업을 AI가 대신하면서, 정보분석의 효율성이 70~80%가량 향상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항공정보 분석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Wind-AI’ 도입을 통해 신속하게 항공정보를 전파하고, 직원들의 분석업무 역량을 높이며 안전운항 요소를 강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