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민간위탁은 사업 식민화…시민안전 위협한다"
상태바
"서울지하철 민간위탁은 사업 식민화…시민안전 위협한다"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19.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위원장, 교통공사 토론회서 지적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일부 노선·구간에서 민간위탁 자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사업 식민화이며, 직원 간 서열화를 조장한다.”

지난 19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민간위탁 수행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이렇게 말하며, 정부가 재정적 책임을 지지 않는 이상 공사가 재무 부담을 자회사에 전가하려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면서도 공사의 책임이 작지 않다고 봤다.

공사가 수탁사업에 자사의 운영구조보다 훨씬 열악한 운영 형태를 강요해 사업을 식민화한다면서, 공사 직원과 수탁기관 직원 간 만들어지는 기계적 서열화는 신분제에 가깝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는 국민이 공기업에 바라는 모습과 거리가 멀다"며 "공사가 지하철 운영에서 누리는 비교적 독점적인 지위와 우월성을 근거로 상대적으로 괜찮은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문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온 신상환 서울메트로9호선 지부장은 민간 위탁 때문에 시민과 노동자의 생명·안전이 위협받는다고 주장했다. 서울 지하철 9호선 2·3단계는 현재 민간위탁 구조로 운영되는데, 신 지부장은 인력 부족, 열악한 처우, 고용 불안, 부정부패를 문제로 들며 "공공재의 민간위탁은 결국 비용 절감에만 집중하고 업무 연속성이 결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책임 소재의 불분명함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과 노동자가 받게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