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2호선 운행 하루 9회 감축 놓고 노사 공방
상태바
서울지하철 2호선 운행 하루 9회 감축 놓고 노사 공방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19.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운전시간 막 늘린 결과물"·사측 "열차 많아 줄인 것"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가장 승객이 많은 노선인 지하철 2호선 운행을 감축한 뒤, 노조와 사측이 감축 이유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지난 23일 공사와 노조에 따르면 2호선은 최근 점진적으로 운행 횟수가 줄어 이날부터는 9회 줄고, 10칸짜리 전동차로 구성된 지하철을 뜻하는 '1편성'이 운행에서 빠졌다.

기존 2호선은 총 62편성이 투입돼 하루 530회 가량 운행했는데, 이제 하루 기준으로 9회 덜 다니게 된 것이다. 운행 감축으로 1편성이 9회 다니는 데 걸리는 운행 시간인 13시간 55분만큼 승무원 노동이 불필요해진다.

노조는 "운행 효율화를 사측이 명목으로 내세우지만, 운행 감축은 승무원 운전시간을 일방적으로 늘린 것에서 파생된 결과물"이라고 주장했다. 공사는 지난달 18일부터 승무원 평균 운전시간을 기존 4시간 30분에서 4시간 42분으로 늘리며 "예비 인력을 확보해 승무원의 휴무와 휴가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힌 바 있다.

노조는 사측의 운전시간 연장에 반발해 승무원들이 휴일 근무를 거부하는 '휴일 지키기 운동'을 전개하면서 승무원 인력이 줄었고, 이에 따라 사측이 불가피하게 운행 횟수를 줄인 것이라고 2호선 운행 감축을 해석했다.

노조는 "공사는 운전시간이 평균 12분 늘어났다지만, 근무 특성상 많게는 30분 이상 늘어난 경우도 있다“며 "노동시간 연장 철회가 없다면 휴일 지키기를 넘어 부당한 업무지시를 거부할 수밖에 없고, 서울시가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2호선을 넘어 1∼8호선 전체의 운행 중단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공사 측은 2호선 감축과 근무시간 연장은 무관하며 안전상의 이유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공사 관계자는 "2호선은 열차가 너무 많이 다녀 간격 조정을 위한 지연 운행이 자주 일어났기 때문에 이날부터 1편성을 빼서 그 효과를 확인하는 중"이라며 "효과가 있다면 그대로 가고 아니라면 원상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용자의 불편 가능성은 계속 고민하는 부분"이라며 "시범적으로 해보고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