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특집] 수소경제? 물류업계 ‘갸우뚱’…“정치적 희생양 그만!”
상태바
[2020 신년특집] 수소경제? 물류업계 ‘갸우뚱’…“정치적 희생양 그만!”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로드맵 명암-화물부문
“구슬도 꿰어야 보배, 신뢰성 부재 시기상조”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수소경제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을 주제로 한 정부 지원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된다.

수소 에너지 기술개발을 비롯해 인력양성, 표준화, 안전기술 등을 종합한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추진되는가 하면, 수소 에너지를 활용하는데 있어 가시적 성과물로 도출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운송수단에 대한 개발과제가 구체화되고 있다.

지난 14일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버스 2만대, 수소트럭 1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앞서 추진된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의 전환 사업을 통해 여객운송에 투입되는 운송수단은 어느 정도 성능을 입증하며 상용화된 바 있으나, 경유를 연료로 하는 화물차를 대신할 만한 수준으로의 차량개발과 수송능력의 조건에 미달하는 한계치를 극복하지 못하면서 제자리걸음 중이다.

수소트럭 관련 산·학·연에서 논의되고 있는 미션을 보면, 운송시장에 투입되는 화물차의 적재용량과 운송사업 특성상 주행거리가 상당하다는 점을 수용함과 동시에 종전의 경유 화물차 보다 높은 에너지 효율을 산출토록 해 차세대 운송수단으로서의 경제성과 효용성을 입증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또한 비교적 고정 노선을 정기 운행하는 형태로 물류 서비스가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화물차의 접근성을 고려한 수소 충전소의 설치 계획과,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화물차를 전문적으로 정비하는 사후관리 시설 인프라 관련, 영구불변한 정부 사업안이 도출되도록 하는 민·관 협의체의 구성안도 이행과제에 포함돼 본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이는 정부 정책에도 반영돼 있는데, 물류산업 부문 장거리 운행되는 화물차를 수소연료로 전환하고, 집배송 택배 화물차와 이륜차 등 주로 도심 내에서 운행되는 소형화물은 전기연료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이행대상자인 화물운송·물류업계와 친환경차 보급사업을 활성화하려는 정부와의 입장차가 여전한데다, 상호 합의점을 찾지 못한 점을 감안하면 전환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업계의 입장을 종합하면, 시장 경쟁력을 담보할 만한 수준의 전기·수소 화물차가 개발돼 있지도 않거니와 조건에 부합한 결과물을 내놓기에는 해결해야만 하는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어 출시가 미뤄지고 있는 상황인데도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사업에 동참하라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부가 보증하는 인증마크가 부착돼 있다 하더라도 운송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운행하는데 있어 이용시설 편의와 경제적 측면에서 신뢰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기에 정부가 적용대상자인 화물운송·물류업계에 참여를 주문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는 지적이다.

일단 ‘대기환경개선’이란 큰 틀에서 동의하면서도, 경유 화물차와 동일 수준으로 전기·수소 화물차가 업무 수행이 가능한지에 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하며, 경유 화물차를 상대로 규제강도를 높이고 있는 현 정부 정책의 세부운영 방식과 시행 시기는 업계와의 협의를 통해 다시 조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화석연료가 아닌 대체 운송수단으로의 전환사업은 공감대를 이끌어내는데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업계는 향후 전기·수소 화물차 등 양산이 본격화되고, 시범운행을 통한 성능 검증이 완료된 이후 시장 상황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는 ‘신중론’으로 맞섰다.

정부에 제안한 과제에는 화물차 용도에 맞는 차량개발(적재용량, 출력, 배터리 충전 등), 시·도별 지원금 격차 해소, 고속 충전기 및 충전 시설 인프라 확대 등이 포함돼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