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특집]생산 400만대 이하 … 내수·수출 모두 위축
상태바
[2020 신년특집]생산 400만대 이하 … 내수·수출 모두 위축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20.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산업 올해도 냉기류 흐를 전망
전체적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예상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자료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자료사진=현대자동차그룹]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올해(2020년) 국내 자동차 산업과 시장 규모에 대해 업계는 대체로 지난해(2019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 전망했다. 물론 상승세 보다는 소폭 하락세를 예상하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국산차 생산이 387만대로 전년(396만대·추정치) 대비 2.3%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내수는 151만대, 수출은 239만대로 각각 1.3%와 1.6% 줄어든다. 반면 수입은 23만대로 전년(22만대·추정치) 대비 4.5% 증가해 15% 넘게 감소한 지난해 분위기를 반전시킬 것으로 봤다.

산업연구원(KIET)은 지난해 11월 발간한 ‘2020년 경제·산업 전망’ 보고서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이 생산과 수출은 줄지만 내수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우선 올해 자동차 생산은 지난해보다 1.5% 감소한 394만1000대에 그칠 것으로 봤다. 수출 또한 0.8% 줄어든 242만대로 전망했다. 반면 내수는 지난해(175만7000대·추정치)보다 2만여대 증가한 178만1000대로, 수입차 또한 26만대에 이르러 지난해(23만9000대)를 크게 뛰어넘을 것이라 각각 예상했다.

◆국내외 민간소비 부진으로 판매 둔화 전망

업계 내부적으론 내수 시장에서 민간소비 부진으로 판매가 둔화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 보고 있다. 수출은 세계 경기가 제한된 회복세를 보이고 주요국 환경규제 강화로 감소가 예상되지만, 원화 약세와 친환경차 수요가 유지된다면 감소 폭이 완화될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내수 시장에서 정부 확장적 재정정책 지속과 저금리에 따른 이자 부담 완화 등이 민간소비에 긍정적 영향을 주겠지만, 양질의 일자리 증가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무역 분쟁과 같은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가 민간소비 개선을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 수입차 수요는 지난해 감소에 대한 기저효과와 가격 할인 경쟁 등으로 소폭 증가하지만 증가폭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은 유럽연합(EU)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주요국 정부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 등으로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증가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산업연구원은 현대·기아차만 소폭 상승하고, 나머지 외국계 3사(쌍용차·르노삼성차·한국GM)는 부진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 봤다. 선진국과 신흥시장 성장 둔화에 따른 수요부진과 공급과잉 현상이 지속되면서 어느 정도 자생력이 있는 업체만 상황을 견뎌낼 수 있다는 것이다. 산업연구원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전년 대비 5% 정도 축소된 지난해 시장 분위기가 지속됨으로써 간신히 ‘현상 유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미·중 무역 분쟁이 장기화되는데다 환경 규제 강화와 친환경차에 대한 투자 증가로 수요·공급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2016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공급 과잉이 심화돼 올해도 수요가 크게 늘긴 힘들 것”이라고 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또한 원화 약세와 신차 효과 요인에도 불구하고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와 환경 규제 강화,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 가능성 등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라 예상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현대·기아차는 매출처 다변화, 선제적 구조조정, 판매 믹스 개선 등 수익성 중심 경영 기조 유지 속에 2020년에도 원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제한적이지만 수익성은 소폭 개선될 전망이다. 다만 한국GM, 르노삼성차, 쌍용차 등 외국계 완성차 업체 실적 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부품 업체 역시 완성차 업체의 부품 현지 조달 정책과 열악한 협상력으로 본원적 수익성 회복은 지연될 것”이라 예상했다.

자동차 수출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앞서지만, 수출 시장 전체 맥락에서 봤을 때는 자동차 산업이 수출 증가세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올해 수출이 지난해보다 3.3% 증가한 561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 가운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스포츠다목적차량(SUV)과 친환경차 중심 신차 효과에 힘입어 미국 시장에서 선전을 이어갈 것이라 봤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올해 수출이 지난해보다 3% 가량 증가한 55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기저효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등 주력산업 품목과 2차전지 등 신 성장 품목이 수출 확대를 이끌 것이라 예상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신호공장 [자료사진=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부산 신호공장 [자료사진=르노삼성자동차]

◆수요 위축되도 SUV·친환경차로 반등 노려 볼만

자동차 산업 전망이 밝지 않은 것은 세계 경제 경기 흐름이 여전히 좋지 않아서다. 신흥국 경기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선진국 경기 둔화가 예상돼 세계 경기가 미약한 반등에 그칠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 시장도 침체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세계 경제가 미약한 회복세를 보여도 자동차 시장은 수요 축소와 과잉공급 등의 여파가 크게 작용할 것”아라고 봤다. 국내 경제성장률이 2.3% 수준으로 지난해(2.1% 추정) 보다 올라가더라도 자동차 업계 상황이 쉽게 나아지지는 못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물론 현상 유지하는 보합세가 우세하지만, 어느 정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반등에 성공할 것이란 긍정적 전망도 있다. 예상이 적중한다면 국내 자동차 업계 입장에선 희망을 가져볼 수도 있다. 지난해 판매가 부진했던 중국과 인도 시장이 살아나고 SUV나 친환경차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커진다면 반등을 노려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국내 완성차 업계가 이런 글로벌 시장 흐름에 제때 대응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 상당수가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가 어느 정도까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 맞춘 전략을 구사하느냐가 시장 성패 관건이 될 것”이라고 보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 환경이 국내 업계 성패 좌우할 것”

올해 국내 자동차 업계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큰 영향을 받을 것이란 분석이다. 사실상 협소한 내수 시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출을 통해서만 발전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봤을 때 우선 글로벌 신차 수요가 정체된 것이 대표적 악재로 거론될 수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구매력 높은 선진국 자동차 보급률이 이미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미국의 차량 보급률은 2017년 84.7%에서 2018년 86%로 증가했고, 독일 또한 같은 기간 60.6%에서 61.3%로 늘었다. 아울러 20~30대를 중심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 이용 등이 확산되는 것도 신차 수요를 지속적으로 둔화시킬 요인으로 지목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에 따라 완성차 업계가 시장 수요에 맞춰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고, 자율주행과 공유 차량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GM은 전 세계 공장 일곱 군데를 단계적으로 폐쇄하며 전체 인력의 8%에 해당하는 대규모 감원을 시행 중이다. 2018년 폐쇄된 군산공장도 이 가운데 포함돼 있다. 폭스바겐은 2023년까지 사무관리직 7000여명을 감원하고, 토요타는 임원을 55명에서 23명으로 축소한 것은 물론 간부직급 통폐합 등을 단행할 예정이다. 모두 수익성 개선과 미래 시장 변화에 대비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업계 위기감이 반영된 조치다.

추세는 국내 업체도 마찬가지다. 현대차는 중국 북경1공장을 폐쇄(30만대)하고 3공장은 감산(15만대) 조치했다. 기아차도 중국 옌청1공장(14만대) 가동을 중단하고, 외부 임차를 추진했다. 르노삼성차는 최대 400명 규모 희망퇴직과 순환휴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전체 임원의 20%에 해촉을 통보했고, 신차 생산 일정 연기 및 직원 무급휴직 등을 검토 중이다. 한국GM은 2018년 군산공장 폐쇄와 인력 2500여명 가량을 감축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부터 창원공장 주야간 2교대를 주간 1교대로 바꿨다. 이밖에 만도는 임원 20% 감원과 대규모 희망퇴직을 추진 중이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올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란 점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전체적인 시장 환경이 기업에 우호적이지 못하다. 업체에 따라 강도 높은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올해 하반기에는 추가로 대규모 구조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가격 경쟁력이 앞서는 멕시코와 인도 업체가 치고 올라오기 때문에 전망은 더욱 어둡다”고 했다.

환경규제 강화도 이슈다. EU와 중국 등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배기가스 배출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는 물론 판매업체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EU의 경우 지난해 4월 유럽시장에 신규 출시되는 승용차와 소형차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준을 강화하는 규제를 채택해 올해 1월부터 시행케 했다. 배출 목표를 초과하는 업체는 할증료가 부가된다. 중국도 전국적으로 규제를 강화해 기준에 적합한 차량 생산 및 기존 생산분 재고 소진에 따른 비용이 증가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 간 자동차 관세분쟁도 산업 침체 악재로 꼽혔다. 미·중, 미·EU, 한·미 사이에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이는 시장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은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류승희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특히 만성적인 무역적자를 보이고 있는 한국과 EU·일본 시장에 대한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관세 부과가 현실화되지 않을 가능성도 상존하지만, 이러한 불확실성 요인이 산업 투자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

새해 수출 선적을 앞둔 자동차들이 부두에 늘어서 있다. [자료사진]
새해 수출 선적을 앞둔 자동차들이 부두에 늘어서 있다. [자료사진]

◆대외 불확실성 차단 … 조세감면정책 등 필요

시장에선 무엇보다 대외 불확실성 리스크가 국내 경제로 전이되는 것을 차단하고 국내 경기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신중한 경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수출 경기 회복을 위해 수출 품목 및 시장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통상마찰 방지에 주력하고, 민간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 환경 개선에 정책적 비중을 높일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 국내외 산업 지형 변화에 대응하고, 기존 주력 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신 성장 동력을 찾는 중장기 산업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고도 밝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재정정책은 경기 진작에 최우선 목표를 둬야 하는 동시에 정확하고 효율적인 재정집행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재정 투입 대상의 명확성과 지출 규모 적절성, 효과 극대화 적시성 등을 통해 정책성과를 높여야 한다. 효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글로벌 추세인 법인세 인하와 투자 관련 세액 공제 확대 등 기업에 대한 조세감면정책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민간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선 정부 성장 전략인 혁신 성장이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투자와 시장 진출입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신 성장 산업 발굴 및 육선 등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특히 민간 부문 투자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업 경영 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경제 내 성장과 고용 주체인 기업의 역동성을 제고할 수 있는 노력이 병행돼야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