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유라시아 대륙~태평양 관문도시로 거듭난다
상태바
부산, 유라시아 대륙~태평양 관문도시로 거듭난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0.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역 및 부산신항역의 유라시아철도 출발역 추진에 관한 조례’ 1일 공포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이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잇는 관문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

부산시는 ‘부산역 및 부산신항역의 유라시아철도 출발역 추진에 관한 조례’를 지난 1일 공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는 부산역과 부산신항역을 국제여객과 화물 철도 출발역인 일명 ‘유라시아철도 출발역’으로 조성하기 위해 기반을 다지기 위한 것이다.

시는 토론회·공청회·결의대회를 열어 여론을 모으고 전문적인 조사 연구를 의뢰해 유라시아 철도와 관련된 이슈를 부산이 선점할 계획이다.

해양과 대륙을 잇는 관문도시 기능을 되살리고, 교통·물류 네트워크 중심도시 역할과 위상을 강화하는데 방점을 둔다.

시는 부산역을 국제여객 철도역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시설 개선도 검토하고 있다. 지원시설을 설치하고 국제 화물철도역 역할을 하도록 철도 자동하역시스템을 구축하고 CY(컨테이너 야드) 기지를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내외 유라시아철도 관련 도시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류 협력·상징 조형물도 건립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를 유라시아 관문도시 기반 조성의 원년으로 삼아 부산이 국제복합운송체계 기반의 글로벌 교통·물류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공항-항만-철도를 연결하는 트라이포트(Tri-Port) 전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은 지정학적으로 환동해와 환서해 경제벨트를 연결하는 접점에 있다”며 “신북방 대륙경제권과 신남방 해양경제권이라는 두 개의 축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