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물류 보편적 복지 상충…고민스러운 우체국
상태바
금융·물류 보편적 복지 상충…고민스러운 우체국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체국택배노조 이어 우본 공무원 노조 ‘아우성’
노조 “우체국 폐국 반대”…항의 집회 예고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우정사업본부와 대치 중인 전국우체국택배노조에 이어, 우정사업본부 공무원 노조도 우체국 폐국을 반대하며 항의 집회를 예고했다.

대국민 공익 서비스를 수행하는 우체국이 경영난을 이유로 시설 인프라를 정리한다는 것은 도서산간 지역까지 금융·물류 서비스의 보편적 복지를 실현토록 한다는 정부 정책과 정면충돌하는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우정사업본부가 우편수지 적자문제 해소방안으로 제시한 대안에는 전국 1352개 직영우체국을 절반수준으로 줄이고, 민영화로 전환하는 방안이 담겨 있다.

노조는 “향후 4년간 전국적으로 약 680개소를 폐국하려는 방안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검토 중인데, 이는 공공기관의 보편적 서비스 질은 물론, 군소 단위지역 경제와 고령자 등 사회취약계층의 편익을 저해하는 행위”라면서 ‘서민 금융’ 슬로건을 내건 우체국의 사업방향과 취지가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우체국 폐국 시나리오가 실행되면 도심에서는 우체국 이용 대기 시간이 늘게 되고, 우체국 접근성에 취약한 농어촌 지역에서는 우편·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보다 많은 이동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폐국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29일 국회 앞 천막 농성을 시작으로 국회 선전 활동, 우정사업본부장과의 면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항의 집회 등을 검토·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