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도권 DPF 성능유지에 32억원 지원
상태바
정부, 수도권 DPF 성능유지에 32억원 지원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20.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등급 경유차 저감사업 효율성 제고
지자체와 사후관리 합동점검반 운영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환경부 소속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수도권 등록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에 부착한 배출가스저감장치(DPF) 성능 유지를 위해 올해 국고보조금 32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지원내용으로는 DPF 장치 부착 차량 약 3만대 대상 필터클리닝 비용 지원, DPF-SCR 장치 부착 차량 약 300대 대상 요소수 주입 비용 지원, 저감장치 파손 및 성능저하 등으로 장치 교체가 필요한 경우 재사용장치 4000여대 공급 등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아울러 차주에게 사후관리 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장치가 적정하게 관리되지 않는 차량에 대해서는 지도·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3개 시·도와 함께 사후관리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DPF 부착 차량 약 1200대를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배출가스 매연농도 기준 초과 여부와 자기진단장치(OBD) 가동상태, 저감장치 파손·훼손 및 관련 규정 준수 여부 등이 주요 점검 사항이다. 매연농도가 기준을 초과하거나 장치부착 상태 등이 불량한 경우에는 차주에게 시정조치 명령 등 행정처분이 내려지며, 시정명령에 따라 차주는 적정하게 장치를 관리·조치해야 한다. 조치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1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또한 수도권대기환경청은 DPF 사후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카카오톡 채널 계정인 ‘저감장치(DPF) 클리닝 지원’을 활용해 장치 관리요령 안내 및 필터클리닝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장치 부착 후 주소지 또는 소유주가 변경돼 사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을 확인해 사후관리 안내서를 우편 발송할 계획이다.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노후 경유차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DPF를 부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착 후 장치에 대한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사후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