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중고차는 사업 전략에 불과하다
상태바
인증 중고차는 사업 전략에 불과하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중고차 시장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분수령이 얼마 남지 않았다. 중고차 판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가 상반기 내 결정될 것으로 보이면서 말 그대로 중고차 시장은 유례없는 전환점을 맞이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중기부가 판단의 열쇠를 쥐고 있지만 고사 후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그 지향점이 소비자 권익보호와 시장의 선진화에 있다는 것으로 부인할 이들은 없다. 그만큼 중고차 거래 규모의 성장에 반해 시장 정상화의 시간은 지난했고 부침이 많았다. 지금도 중고차는 고가의 중고 재화이지만 그에 걸맞은 거래 질서를 확립했다고 보는 사람은 없다. 여전히 허위매물에 따른 소비자 민원과 불법이나 불공정 행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자주 일어나고 있어서다. 결국 ‘시장 신뢰’를 관리하지 못한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 업계의 위기를 자초했다는 관측은 무리가 아니다.

이제 새 먹거리에 혈안이 돼있는 국내 완성차업계와 수입차, 대형 금융사들 모두 다양한 전략으로 중고차 시장 진입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 파이가 커질 대로 커진 중고차 시장에서 자신들의 지분의 챙기는 것이 대외적으로 위기에 빠진 자동차업계에서 하나의 돌파구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들의 전 방위 파상공세 맨 앞에는 ‘인증’이라는 열쇠말이 붙어 있다. 스스로의 브랜드를 걸고 주행거리, AS, 부품 등 모든 부분을 일정기간 보증해 오래 시간 소비자의 뇌리에 박혀있는 중고차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키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인증 중고차’로 불리는 사업은 현재 대기업이 고려하는 중고차 사업의 핵심 키워드다. ‘브랜드 인증’이 곧 ‘신뢰’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고 싶어서다. 이 같은 전략은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에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국내 소비자들은 가격을 더 주고서라도 브랜드 제품을 신뢰하는 경향이 다른 나라에 비해 짙다. 그들의 브랜드 파워, AS 네트워크 등을 공신력으로 보는 것이다.

대기업의 브랜드 인증 사업은 전통의 영세 매매사업자들에게는 언제나 부정적 파장으로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런 추세에서 아무리 평판이 좋고 오랜 거래 경력 속에서 고정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어도 규제 장벽이 무너지면 이를 감당할 영세 사업자는 많지 않다. 특히 중고차 시장은 그렇다. 불신의 프레임에 오래 갇혀 있다 보니 자정 능력에 오해까지 쌓였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매매업계는 전략을 내놓아야 한다. 대기업이 ‘인증’을 앞세워 시장에 들어오겠다면 오프라인 매매단지들은 ‘무엇’을 갖고 그들과 경쟁할지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업계는 ‘상행협약’, ‘전면투쟁’ 모두를 저울질 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프레임을 반전시킬 확실한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 대기업이 들어온다고 모든 소비자가 그 선택을 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의 선택은 언제나 자신의 ‘예산 합리성’에 근거한다. 거기에는 가격, 품질, 접근성, 할부 서비스, 신뢰도 등 다양한 변수가 포함돼 있다. 이제, 매매업계의 답변을 소비자가 기다리고 있다. 전통의 매매업계는 ‘브랜드 확증편향’에 빠져 있는 소비자 인식에 새로운 도전장을 던져야 생존을 보장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