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코로나19’ 피해 지원 서둘러야
상태바
[사설]‘코로나19’ 피해 지원 서둘러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코로나19로 인한 산업 피해가 속출하면서 우리 경제에 악재로 떠오르고 있다. 감염병 전파를 우려한 국가 간 교류가 평소의 절반 이하로, 특정 분야는 아예 전무한 상황까지 치달아 사태의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다.

이미 자동차생산 라인이 가동을 멈추기도 했고 이후 재가동 역시 정상화와는 거리가 있다고 한다. 반도체 분야 또한 원자재 수입선이 차단돼 심각한 생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다른 분야도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그 가운데 인적 교류 수단인 교통분야나, 사람들이 모여 즐기는 일 등에서의 피해가 가장 두드러진다. 항공, 대중교통, 관광분야가 대표적이다.

정부는 이에 피해가 일시에 충격적으로 초래된 항공산업 지원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제조업 분야 등에 대한 지원도 서두르고 있다.

따라서 교통산업에 대한 지원도 조만간 뒤따를 전망이나, 이용 수요가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육상교통업계에서는 더 견딜 여력이 없다고 아우성이다. 운영주체가 사실상 공공 또는 반민반관인 지하철이나 철도는 몰라도 순수 민간 분야는 사정이 다급하다. 꽉 짜여진 수입-지출구조에서 수입이 크게 줄면 종사자 임금 지급이 불가능하게 돼 곧 폐업에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 기초 교통수단이 노선버스는 운행을 줄일 수도 없는 고민이 있다. 운행을 줄이면 곧바로 이용자들의 불편과 불만이 쏟아지고 애먼 관계당국이 곤욕을 치르게 돼 있다. 그래서 어떻든 버스 운행 감축이나 중단은 생각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당국은 ‘무조건 운행’을 요구한다.

하지만 지금 사정은 정상운행을 이어갈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부 대형 버스회사가 이미 종사자 무급휴직에 들어갔고 대부분 회사들도 사정이 비슷하다.

택시 승객이 크게 줄어 정부가 강력 추진 중인 전액관리제 시행이 전혀 가능한 상황이 못된다고 한다. 수입금이 태부족한데 어떻게 정액임금을 지급하느냐는 볼멘소리가 도처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렌터카 피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부의 지원이 다급하게 됐다. 어이없는 복지 예산 지출에 비하면 당면한 위기 앞에 국민 기초 교통생활에 필요한 산업에의 지원은 당연하고도 절실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