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뒷전에 밀린 택배·퀵 종사자, 정부대책 촉구
상태바
‘코로나19’ 뒷전에 밀린 택배·퀵 종사자, 정부대책 촉구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스-메르스-코로나19 ‘묵묵부답 빈축’
“고용 형태 차별 없이 조치해야”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코로나19’ 확진자가 사망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택배기사와 퀵서비스 등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들이 안전사각 지대에 방치된 현 상황을 지적하며 사회안전망을 강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한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늘고 있다고 발표한 지난 20일,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은 기자회견을 열고 바이러스 감염증 우려로 인한 휴직·폐업으로 피해보상 대책에서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들은 제외돼 있는 점을 지적,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정부지원 대책을 즉시 마련하고 고용 형태에 따른 차별 없이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박영일 전국퀵서비스노조 위원장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따른 휴업 시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고, 경기 침체로 인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책도 논의되고 있다”면서 “생계에 상당한 타격을 입고 있는 위탁 배송원 등 특고직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대책이 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은 “앞서 사스와 메르스 발병 당시에도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들에 대한 정부대책은 없었고 코로나19 신종 감염병이 생겨난 현재에도 뒷전에 밀려나 있다”면서 정부의 조속한 지원 방안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