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코로나19 ‘심각’ 경보에 고군분투 중인 '물류업계'
상태바
[현장에서] 코로나19 ‘심각’ 경보에 고군분투 중인 '물류업계'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물류업계가 사면초가에 빠졌다.

전국적으로 감염 의심자가 속출하면서 관련업체들은 종전에 실시했던 위생·방역활동을 강화하는가 하면, 감염 확진자와의 접촉이 있었던 사람들을 통해 2~3차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문전배송에 투입되는 택배기사의 활동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했다.

무엇보다, 감염자 이동경로를 토대로 접촉자에 대한 역학조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는 점을 감안해 일부 배송기사들 사이에서는 지역봉쇄론과 함께 휴업에 따른 금전적 보상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고 있고, 작업 현장에서의 이탈자가 발생하면서 인력수급난에 고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대구를 물류 효율화의 전초기지로 선정한 로켓배송 쿠팡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라 배송 방식을 전면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수취인 ‘직접 전달’을 대신해 모든 소비자가 상품 보관 장소(문 앞 배송, 무인택배함, 경비실 등)를 선택토록 조치했다.

CJ대한통운 등 전통적 업체들은 이미 택배 화물을 문 앞에 둔 뒤 초인종을 누르는 방식으로 직접 대면을 피하는 방식으로 변경했고,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악화되면서 배송 전 문자 메시지를 통해 화주 의뢰인이 비대면 배송을 원한다면 위탁 수령 장소를 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했다.

소비자에 대한 조치는 일정 수준에 달했지만, 배송원인 현장 종사자를 위한 안전대책은 미비하다는 지적과 함께 문전배송 수행원의 공급 부재로 이중고에 처했다.

난리통 속에서 일부 위탁 배송원들은 코로나19 관련 안전조치 및 생계대책이 미흡하다고 주장하며, 금전적 보상을 사용자인 택배사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의 거주지역 일대에 대한 택배 서비스도 제 기능을 잃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에서는 ‘집단 감염이 이뤄진 종교 시설 인근 장소는 위험지역으로 분류돼 택배 발송이 불가하다’는 내용이 안내되는가 하면, 발원지인 대구 전 지역에 대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는 운송사와 화물차 운전자들의 보이콧 역시 확산되고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19’와 ‘택배 배송’을 키워드로 한 금융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어 업계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지난 23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배송 지연’, ‘위생용품 택배 지연’, ‘주문상품 발송 취소’ 등의 문자 메시지에 악성 링크(URL)를 첨부한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시도가 늘고 있으며 관련 피해사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15일 기준 코로나19 관련 스미싱 문자 누적 건수는 1만여건에 육박한다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당분간 택배 물류사들의 피로도는 더욱 누적될 것으로 보인다.

배송거부와 인력수급난, 택배 사칭 금융사기 등의 동시다발적으로 터진 문제를 해결해야 함과 동시에 전염병 확산 방지 차원에서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라는 권고사항이 정부로부터 나오면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발생하는 택배 물량의 증가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진단됐기 때문이다.

대구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속히 증가한 지난 20일에는 의뢰인이 결제하면 다음날 배송해주는 쿠팡의 로켓배송 주문이 폭주했고, 오픈마켓 11번가에서는 위생용품과 생필품 등의 택배 발송량이 품목별 최대 240% 증가한 것으로 기록됐다.

뿐만 아니라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 1위인 CJ대한통운을 비롯해 상위 5개 택배사의 온라인 정보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42.32%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