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생활물류’ 위탁 배송원 안전망 촉구
상태바
코로나19 ‘생활물류’ 위탁 배송원 안전망 촉구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방비 노출 광범위한 지역 사회 전파 우려”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생활물류’로 분류된 택배와 이륜차 퀵, 배달대행 위탁 배송원들이 코로나19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며 사회안전망 구축과 특수형태근로 종사자에 대한 지원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이른바 ‘사회적 거리두기’를 꼭 지켜줄 것을 당부하면서 대면 접촉의 최소화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전배송을 수행하는 위탁 배송원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과 관리방안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26일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은 안전대책 부재를 지적하며,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 및 일부 지역 서비스 잠정 중단에 따른 지원방안을 법 제도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코로나19 관련 정부와 택배사가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한다면 즉시 응한다는 입장을 제시, 구체적으로 대면접촉을 통한 택배 배송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해 폐쇄된 건물에 대해서는 배송을 즉각 중단하고, 대구·경북의 경우 지역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비대면 배송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군중이 몰리는 집회 등 모든 행사를 잠정 중단하고, 감염 확산 방지차원에서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위탁 배송원들의 활동이 제한되고 있고, 전염병 노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정부로부터 생계대책이 즉각적으로 마련·시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택배노조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유급휴가 지원대상에 특수고용노동자가 포함될 수 있도록 정부는 신속히 대책을 마련해 택배노동자들이 생계위협에 의한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면서 “현장에서 택배사의 대응은 사실상 요식행위에 그치고 있으며 택배노동자에 대한 실질적인 안전대책은 없는 상황임을 감안해 모든 택배사업장에 대한 안전관리 수칙을 마련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감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택배사 및 취급 대리점과 위수탁 계약 아래 활동 중인 택배기사들을 보호하고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강력한 통제와 현장실사만이 상황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배달원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도 같은 입장을 제시했다.

지난달 27일 이들은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국면에서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자 온라인 주문은 더욱 증가했는데 물품을 전달하는 이들도, 받는 이들도 무엇을 어찌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면서 “대부분 마스크 지급 정도에 그치고 나머지는 노동자 개인의 책임으로 전가하고 배송 차량의 방역이나 배송 확인용 단말기의 소독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감염증 확산을 우려했다.

이날 양 노조는 수많은 사람과 접촉하는 업무 특성상 택배·배달 노동자들이 코로나19에 노출될 경우 광범위한 지역 사회 전파를 불러올 수 있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