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차장 공유사업' 추진...최고 1000만원 보조
상태바
부산시, '주차장 공유사업' 추진...최고 1000만원 보조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0.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학교 등 민관 주차장 시민에 개방

【부산】 부산시가 부설주차장 개방과 주거지전용주차장 주차 공유로 주차환경 개선에 나선다.

부산시는 주거지 주차난 완화를 위해 부설주차장 개방사업과 주거지전용주차장 주차공유사업을 올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은 교회·근린생활시설·학교 등 건축물 내 부설주차장을 해당 시설물의 이용자 외에 일반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공유하는 것이다.

시는 2008년부터 민간 및 공공기관의 부설주차장을 지속적으로 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현재까지 개방된 민간 및 공공기관 부설주차장은 275개소 2만56면에 이른다.

개방대상은 평일 야간이나 공휴일 또는 전일 개방하는 곳이다.

주간만 개방하는 곳은 해당되지 않으며, 개방기준은 최소 5면 이상을 3년 이상 개방해야 한다.

시는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기 위해 안내표지판 설치, 주차구획선 정비 등 주차시설을 개선하거나 방범시설을 설치하는 곳은 최고 1000만원까지 사업보조금을 지원한다.

또 교통유발부담금도 최고 20%까지 경감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주거지전용주차장 주차공유사업은 배정자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주차가 필요한 주민과 공유해 주차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6개구 48개 동에서 주차공간을 공유하고 있다.

구 · 군별 공유앱을 이용해 배정자와 사용자가 공유시간을 등록해 이용할 수 있으며, 배정자는 수익금을 배분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공영주차장 조성은 주차장 부지 찾기가 어렵고 주차면 1면 조성에 약 1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며 “이번 부설주차장 개방과 주거지전용주차장 주차 공유는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로 주차난 및 인근 주민갈등을 해소해 공유경제 문화 확산에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