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무사고로 개인택시 양수 가능…택시 '가맹사업 면허기준’도 완화
상태바
5년 무사고로 개인택시 양수 가능…택시 '가맹사업 면허기준’도 완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4.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여객운수사업법 시행규칙 3일 개정·공포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개인택시 양수 기준이 낮아져 젊은층의 신규 진입이 용이해질 것으로 보인다. 택시 가맹사업의 면허기준을 현재의 8분의 1 수준으로 대폭 낮춰 택시 서비스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공포했다.

개정된 시행규칙은, 먼저 사업용 차량 운전경력 없이도 개인택시 면허 양수가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법인택시 등 사업용 차량의 최근 6년 내 5년간 무사고 운전 경력 등이 필요했지만 앞으로는 5년간 무사고 운전경력과 교통안전공단의 안전교육으로도 개인택시 양수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과도한 진입 조건으로 개인택시 기사의 평균 연령이 62.2세로 고령화돼 안전 우려와 심야 근무 기피에 따른 심야 택시부족 문제가 계속 제기돼 왔다.

관련 규정 개정으로 젊은 택시기사 유입이 촉진돼 택시산업의 인력구조가 근본적으로 바뀌고, 플랫폼 가맹사업으로 전환되는 등 플랫폼과의 결합도 촉진돼 서비스 품질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택시 운송 가맹사업의 초기 진입장벽은 낮추고, 플랫폼과의 결합을 활성화해 브랜드 택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면허기준을 현재의 8분의 1 수준으로 대폭 완화했다.

이에 따라 특별시·광역시의 경우 총 택시대수의 8% 또는 4천대 이상이던 기준이 1% 또는 500대 이상으로 낮아진다. 인구 50만명 이상 사업구역은 총 택시대수의 12% 이상이던 가맹사업 면허기준을 1.5% 이상으로, 인구 50만명 미만 사업구역은 16% 이상에서 2% 이상으로 각각 완화했다.

이로 인해 기존 가맹 사업자의 사업 확장이 쉬워지고 새싹기업(스타트업)도 가맹사업 시장에 쉽게 진입해 가맹형 브랜드 택시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2009년 5월부터 다양한 브랜드 택시 출시, 부가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소비자 편익 제고를 위해 가맹사업 제도를 운영해 왔으나 과도한 면허 기준으로 활성화가 쉽지 않았다. 현재 가맹사업자는 카카오모빌리티, KST모빌리티, DGT모빌리티 등 3곳에 불과하다.

이번 시행규칙 개정으로 '마카롱 택시'는 서울에서 3500대 수준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며, '카카오T블루 택시'도 기존 서울, 성남, 대전 등 외에 전국으로 가맹형 브랜드 택시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3월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여객자동차법 개정안이 시행돼 운송 가맹사업이 플랫폼 가맹사업으로 본격 개편되고 요금규제 등이 더욱 완화되면 택시의 혁신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택시운전 자격시험은 기존 택시연합회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이관, 정밀검사와 자격시험 등의 절차를 일원화하고 취득 기간을 1∼2일로 대폭 줄이는 내용도 이달 중으로 공포될 예정이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정부는 모든 국민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장소까지 이동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모빌리티 혁신을 계속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시행규칙 개정 이후에도 플랫폼과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 혁신을 유도하고, 택시가 승객과 종사자 모두 만족하는 좋은 일자리로 거듭나도록 하기 위해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돌탑김종진 2020-04-04 06:46:54
문제는 지난날 여객운수사업은 면허와 달리 또 다른 자격이 뒤따라 개인택시사업자 되기가 너무 힘든 것은 사실이었으나 앞으로 운전면허 득하고 실 경험은 무시하고 만5년 만의 면허경력을 말하니 택시 접근은 무척 쉬워졌으니 개인택시 여객운수사업자 유동 회전이 빠를 것으로 큰 변화가 있을 것이나 실지 운전 경력미달자가 여객운수사업에 임하면 문제가 될 수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