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속도하향’ 정책 강화 권고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속도하향’ 정책 강화 권고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20.04.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가 최근 광주·전남지역에서 대형 교통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핵심 이유로 ‘속도’ 문제를 꼽고, 정부의 ‘속도하향 5030’ 정책에 대한 예산 집행과 시설개선을 지방자치단체가 조기 추진하는 것은 물론 운전자 대상 홍보도 강화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속도하향 5030’〈사진〉은 도심 차량속도를 간선도로는 시속 50㎞, 이면도로는 시속 30㎞로 하향시키려는 정책으로, 국토교통부‧경찰청‧한국교통안전공단 등 ‘5030 협의회’를 중심으로 범정부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권장사항이자 유럽 등 선진국에서 오래전부터 시행하는 도심 속도 하향정책(50㎞)은 자동차와 보행 통행량이 많은 도심지역에서 주행속도를 제한해 교통사고 발생확률을 낮추고 교통사고가 발생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2021년 4월 17일부터 전국 도시지역 일반도로 최고속도가 시속 50㎞ 이내로 낮아진다.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서만 시속 60㎞ 적용이 가능하다.

조경수 광주전남본부장은 “정부 도심 제한속도 하향조정 정책은 도심지역 주행속도를 줄여 제동거리를 단축시킴으로써 교통사고 발생을 낮추고, 교통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사고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시하려는 취지로 추진되고 있다. 이미 조사가 끝난 지점과 구간은 예산을 조기 집행해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존재 2020-04-09 14:42:04
개민식이법 때문에 아주 운전자들만 피해가 어마어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