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임대료 인하 환영하지만 4월엔 상황 더 안 좋아”
상태바
“공항 임대료 인하 환영하지만 4월엔 상황 더 안 좋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세점업계 우려

[교통신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대유행으로 막대한 타격을 받은 관광업계 지원을 위해 8월까지 공항 면세점 임대료를 인하하자, 면세점업계는 일단 정부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4월에는 상황이 더 나빠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1일 공항에 입점한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임대료를 3월분부터 6개월간 20% 감면해주기로 결정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결정을 반기면서도 한편으로는 매출이 90% 가까이 급감한 상황에서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국면세점협회가 집계한 2월 국내 면세점 방문객 수와 매출액은 이미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고 3월에는 80∼90%가 감소했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이전 하루 평균 출국자 수가 10만명 정도였지만 이제는 하루 2천여명으로 급감했다. 면세업계의 최대 고객인 중국 보따리상의 발걸음도 사실상 끊긴 상황이다.

출국자 수가 줄면서 롯데와 신라, 신세계 등 대기업 3사가 운영하는 면세점의 한 달 매출액도 2천억원 수준에서 3월 들어서는 400억원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이들이 납부해야 하는 한 달 임대료는 20%를 감면해도 640억원 수준이다.

중소·중견 면세점의 경영난은 더 심각한 상황이다. 에스엠면세점은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을 버티다 못해 지난달 인천공항 1터미널 신규 사업자 입찰을 포기한 데 이어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까지 반납했다.

면세업계에서는 특히 모든 해외 입국자의 2주 자가격리가 시행되는 이 날부터는 상황이 더 악화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2주 자가격리 의무화로 그나마 소수라도 들어오던 중국 보따리상은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정부 대책을 환영한다면서도 "매출의 90% 이상이 감소해 임차료가 매출의 몇 배가 되는 현실을 고려한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