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흡착필터 단 마을버스 달린다
상태바
미세먼지 흡착필터 단 마을버스 달린다
  • 안승국 기자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6개 자치구 지원 사업 선정해
미세먼지신호등·실내벽면 녹화 등 설치

 

[교통신문 안승국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치구 특화사업에 16개 자치구의 16개 사업을 선정했다.

올해 지원 총액은 15억원이며, 자치구별로 4500만원∼3억5000만원이 지원된다. 지원 총액 12억원 규모로 10개 자치구에서 진행된 작년 사업은 시비 100%로 이뤄졌으나 올해는 시비가 70%, 구비가 30%다.

시에 따르면 사업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구비가 확보된 자치구부터 우선 지원한다. 작년 서초구 사업에서는 마을버스 외부 앞면에 미세먼지를 빨아들이는 흡착필터를 부착해 상당한 성과가 나왔다고 시는 밝혔다.

당시 서초구가 한국품질시험원에 의뢰한 효과성 분석에 따르면, 버스 149대에 흡착필터를 부착하고 운행했을 때 5년생 나무 8892그루를 심은 것과 맞먹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올해 광진구에서는 미세먼지 흡착필터를 단 마을버스와 관용차 200여대가 운행되며,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주변 안전펜스에도 흡착필터가 부착된다. 동대문·마포·구로구 등 7개 자치구에서는 거리, 공원 입구, 학교 등 곳곳에 미세먼지 농도와 대기질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이 설치된다.

영등포구, 성동구, 마포구, 노원구 등에는 쉼터나 벤치 등 휴식공간에 미세먼지 차단 또는 정화 시설이 설치된다. 중구는 나노섬유필터가 설치된 창문형 필터창호를 설치해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고 자연 환기를 유도한다.

강남구는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그린월과 미디어를 접목한 높이 5m 규모의 공공조형물을 조성하는 ‘어반 포레스트-스마일데이’ 사업을 추진한다. 송파구와 도봉구는 지역 시설의 '실내벽면 녹화'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책을 추진하며, 강서구는 밀폐공간인 어린이집 통학버스와 마을버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사업을 완료한 뒤 12월에 사업결과를 평가해 우수사례는 타 자치구 등에 전파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사업을 보완해 추진하기로 했다.

윤재삼 서울시 대기정책과장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책에 대한 수요가 높은 만큼, 올해는 예산과 참여 자치구 규모를 확대 시행한다”며 “앞으로도 일상 속 더욱 세심한 생활밀착형 미세먼지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