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긴장 풀지 말아야
상태바
코로나19, 긴장 풀지 말아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코로나19가 강타해 극단적인 피해를 입힌 교통산업 중 공유교통 분야도 포함된다. 공유교통이라는 것이 우선 개념부터 ‘코로나19의 확산’과 부딪힌다. 대부분 사람과 사람 사이에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이 감염증 때문에 버스나 지하철, 택시타기 조차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퍼스널 교통수단을 다른 이와 함께 ‘너도 타고 나도 타는’ 방식이 온전할 리 없없다.

대표적인 공유교통이라는 카셰어링이 코로나19에 올스톱된 사정이다. 렌터카 이용객이 급감하는데 카셰어링이 버틴다면 그것도 말이 안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또다시 언제, 어떤 형태의 감염병이 나돌지 알 수 없다’며 공유교통을 포함한 전체 여객교통수단의 방역 등 평시 사회보건적 측면의 강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감염병 확산에의 대비라는 점 때문만이 아니라 우리사회의 높은 밀집도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특히 대도시지역의 세계적인 인구 밀집도는 감염병 확산에 매우 중요한 환경이 되고 있어서다. 그런 이유로 현재 진행중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응용해 평시에도 반드시 필요한 경우의 ‘사람간 거리두기의 방식’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도시지역 버스나 지하철의 이용객 밀집도를 완화하는 노력 등이 간접적이지만 대안일 수 있겠고, 특히 생활 공간에서의 대중의 과도한 밀집도를 낮추는 노력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한다. 항공기나 KTX, 극장의 좌석 배열을 느슨하게 한다든지, 식당의 테이블 간격을 좀더 벌리든지 하는 것들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는 곧바로 반론에 부딪힐 수 있다. 감염병 자체를 막거나 감염자의 피해를 줄이는 효과가 없다는 이유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것 때문에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 문제도 큰 장애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역시 답은 인내로부터 출발한다. 불편과 답답함을 견뎌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활동을 줄여야 한다. 거리두기와 같은 사회적 약속을 지키며 차분히 내일을 기약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