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우리 쪽으로”
상태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우리 쪽으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기, 최적 노선 찾기 경쟁

[교통신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 노선을 조금이라도 자기 지역에 유리하게 유치하기 위해 인천시와 경기도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인천시는 GTX-D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지난달 입찰했으며, 내달 초까지 업체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시는 연내 용역 연구를 마무리해 인천 서구를 지나는 GTX D 노선의 최적 노선을 제시한 뒤 서울·경기와 협의를 거쳐 내년 6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방침이다.

시는 GTX D 노선 유치를 놓고 인천 안에서도 검단·청라 등 지역 간 유치 경쟁으로 갈등이 커지고 지역 정치권 쟁점으로 떠오르는 점을 고려, 최적 노선을 신속하게 도출할 방침이다. GTX D 노선은 인천에서는 서구가 최대 수혜 지역이 될 전망이다.

인천 연수구·남동구·부평구는 작년 8월 GTX B노선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GTX 수혜 지역으로 떠올랐지만, 50만명이 넘게 거주하는 서구는 GTX 수혜 범위와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GTX D 노선의 최적 노선을 찾기 위한 움직임은 경기도에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시는 지난 2월 경기도청에서 'GTX 수혜 범위 확대와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GTX D 노선 사업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김포시는 GTX D 노선의 최적 노선 용역을 대표로 발주하고 용역비는 3개 시가 균등 부담하기로 했다. 경기도 역시 자신들이 제시하는 최적 노선이 국토부의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주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천시와 경기도는 모두 표면적으로는 최적 노선을 찾는 데 주력할 뿐이라고 강조하지만, D 노선의 기점 역이 인천 서구가 될지, 경기도 김포시가 될지 예의주시하며 노선이 자기 지역에 조금 더 유리하게 설정되기를 바라는 분위기다.

인천시 관계자는 "설득력 있는 근거자료를 토대로 GTX D 노선의 최적 노선을 마련해야만 그 노선이 국토부 계획에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정 지역이나 특정 노선을 염두에 두지 않고 다양한 노선을 설정하고 심층적인 검토를 한 뒤 최적 노선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GTX D 노선은 작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 2030' 비전 발표 때 "GTX 수혜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권 등 신규 노선을 검토할 계획"이라는 내용으로 처음 언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