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추가 지원책 어떤 내용 담길까
상태바
항공업계 추가 지원책 어떤 내용 담길까
  • 교통신문 sgahn@gyotongn.com
  • 승인 2020.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 비상경제회의서 기간산업 회사채 지급 보증 포함 유력
대한항공, 이달 현금 바닥…HDC현산 요구 수용 여부도 관심

 

[교통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 전반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정부가 추가로 제시할 항공업계 지원 방안에 업계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정부가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3천억원의 유동성 수혈 등의 지원책을 내놨지만 업계 내부에서는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우세했던 만큼 이번 추가 지원 방안에는 어느 정도 실효성 있는 대책이 담길지 주목된다.

정부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주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고용 불안 최소화 대책 외에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산업이나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할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항공 산업을 포함한 기간산업의 회사채에 20조원 안팎의 정부 보증을 제공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에 대한 지원을 놓고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자금줄을 쥔 금융위원회 간에 의견차를 보이며 추가 지원책 마련이 지지부진했던 만큼 항공업계 입장에서는 일단 긍정적인 소식일 수 밖에 없다. 다만 기계, 에너지, 조선, 자동차, 전자, 반도체, 해운 등 기간산업 전반에 대한 지원을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실제로 항공업계에는 어느 정도 규모의 정부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 필요성과 시급성 등은 이미 여러 번 금융위원회 등에 전달했다"며 "그쪽(금융위)에서도 (부도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하고 언제 얼마나 어떻게 지원할지 내부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일단 기업의 회사채를 정부가 보증하게 되면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도 시장에서 한결 수월하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만큼 유동성 위기에 처한 대한항공 등도 다소나마 숨통이 틔일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경우 정부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보유 현금이 이번 달 중으로 바닥을 드러내게 된다. 여객 매출의 94%를 차지하는 국제선 노선 대부분이 운항을 중단해 매출이 급감했지만 매달 나가는 고정비용만 4천억∼5천억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달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2천400억원을 고려하면 지난달 발행한 항공운임채권 자산유동화증권(ABS) 6천228억원을 이번 달 안에 모두 소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일각에서 정부의 지원 선조건으로 언급되는 오너의 사재 출연 등도 '현재진행형'인 경영권 분쟁을 고려하면 사실상 불가능한 카드다. 다른 항공사의 유동성 부족 상황은 더 심각하다. 이미 유·무급 휴직, 임금 반납 등 각종 자구책을 통해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지만 항공업 특성상 고정비용의 비중이 큰 탓에 지금처럼 매출이 80% 이상 급감한 상태가 이어질 경우 대부분의 항공사가 상반기 내에 보유한 현금을 다 소진할 전망이다. 업계 안팎에서 '잔인한 4월'이라며 항공업계의 줄도산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이유다.

항공협회는 이달 초 대규모 정책 자금 지원 확대와 각종 세금 감면을 건의하는 호소문을 관련 부처에 전달한 데 이어 최근 서울 강서구와 인천 중구, 제주도, 부산, 청주 등의 지자체를 돌며 항공기 재산세 감면을 요청했다. 이중 인천 중구와 서울 강서구는 항공기 재산세 세율을 인하하는 조례 개정을 추진 중이다.

일부 LCC는 김포∼제주, 부산∼김포 등의 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운항을 늘리며 활로 모색에 나서고 있지만 이마저도 여객 수요 추세와 비교해 공급이 과다한 측면이 있어 '치킨게임' 우려도 제기된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속에 항공사들은 속속 국제선 비운항 기간을 연장하는 분위기여서 1분기는 물론 2분기에도 대규모 적자가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을 진행 중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요구한 차입금 상환 유예와 인수자금 지원, 영구채 5천억원의 채권단 출자 전환 등도 항공업계 지원 방안에 포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산업은행의 입장에서 아시아나 매각 작업을 무사히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현산의 요구를 마냥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매각 성사를 위한 양측의 '밀고 당기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제주항공으로의 인수를 앞둔 탓에 정부의 금융 지원을 받지 못한 이스타항공의 경우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운항을 중단하는 '셧다운'을 5월 말까지로 한 달 더 연장한 상태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는 이번 달 안에 결론이 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달 안에 최대한 빨리 심사를 마쳐달라고 공정위에 요청한 상태"라며 "다만 해외 기업결합심사 등 다른 절차까지 다 마쳐야 실제 인수가 이뤄지는 만큼 이스타항공에 자금 지원이 이뤄지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