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앉은 해운물류, ‘심폐소생’ 나선 정부
상태바
주저앉은 해운물류, ‘심폐소생’ 나선 정부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조2500억 시장 공급…‘선택과 집중’ 강조
“선박금융·회사채 매입 확대, 자금 유동성 보장”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코로나19로 주저앉은 해운사와 물동량 감소로 경영악화가 누적되고 있는 해운물류 시장에 1조2500억원 규모의 정부 자금이 수혈된다.

지난 23일 열린 ‘제5차 위기관리 대책회의’에서 정부는 해운물류 시장에 자금 유동성을 지원키로 하고, 수출입 물류를 비롯한 주력산업의 최근 동향과 구체적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선박 금융 지원 확대

우선, 선박의 담보비율(LTV)과 선박 매입 후 재대선(S&LB) 재원이 대폭 상향된다.

선박 LTV의 경우 최대 95%까지 확대되는데, 이를 위해 해양진흥공사는 해운사들의 기존선박에 대한 후순위 투자에 총 1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기존 금융이 있는 선박에 대해 추가적인 유동성을 공급함과 동시에 비상경제회의(4.22)에서 발표된 ‘기간산업 안정기금’ 관련 추가 정책금융도 함께 지원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가 추진하는 ‘선박 매입 후 재대선(S&LB) 사업’의 자금 지원도 강화된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존 매입 후 재대선 선박 전체에 대해 2020년 원리금 납부가 유예되며, ‘제1차 해운항만분야 지원대책(2.17)’에 따라 ‘한-중’ 항로 운항선박에 한해 지원했던 원리금 납부유예 대상은 모든 선박으로 확대된다.

지원대상은 총 23척이며, 연 288억6000만원 규모의 원리금 납부 유예를 지원받게 된다.

아울러, 금년도 S&LB 사업 재원은 기존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증대되며, 운영사인 자산관리공사는 재원 2000억원 중 1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소진토록 해 보다 신속하게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선사 자금 유동성 확보

코로나19로 자금줄이 막힌 선사에 회사채를 발행해 숨통을 틀 수 있게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1조680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회사채 발행 지원프로그램(P-CBO)’에서 해운사 채권비중을 최대 2600억원 수준까지 상향 조정됐다.

‘P-CBO’란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을 서 회사채를 찍도록 도와주는 걸 말한다.

정부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회사채 발행 지원프로그램의 후순위 투자자로 참여토록 함으로써 해운사 채권의 비중을 높이고, 기업체의 후순위 매입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구상이다.

단기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영세 중소선사에 대해서는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중소선사의 회사채를 최대 1000억원까지 매입해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고, 해운사들이 지원조건을 충족할 경우 심사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조치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국적 원양선사 지원 착수

국적 원양선사인 HMM(구 현대상선)에 대한 지원 대책도 준비된다.

만기도래 선박금융 상환액 등 최대 4700억원과 관련, 주채권기관으로 공동관리자인 한국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구체적 시나리오를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 등 긴급 지원대책(2.17)’에 이어, ‘코로나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추가 지원대책(3.2)’, ‘코로나 19 관련 한일여객항로 추가지원 대책(3.17)’ 등 3회차에 걸쳐 총 3800억원 규모의 재정‧금융 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추가대책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해운산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2분기 이후 피해가 불가피하기에 선제적 유동성을 부여해 해운물류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함이라며 추진 배경을 제시했다.

특히 S&LB 원리금 납부유예의 경우 선사 입장에서는 1년간 납입금 부담이 없기에 해당 액수만큼 신규 유동성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는 점을 언급, 생존 가능한 선사를 선별해 한정된 재원으로 효율성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해양수산부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