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도 높은 인테리어에 만족” 르하임 스터디카페 시흥은계점 점주 인터뷰
상태바
“집중도 높은 인테리어에 만족” 르하임 스터디카페 시흥은계점 점주 인터뷰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딱딱하고 고리타분한 독서실, 학습시설 대신 스터디카페의 이용객이 늘고 있는 요즘, 다양한 스터디카페 브랜드의 난립에도 이용객들이 공통적으로 선택하는 기준은 집중도 높은 환경에 있다. ‘학습을 위한 공간’이라는 스터디카페 본연의 역할에 맞는 환경구성과 인테리어가 고객들의 매장 선택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창업 시장에서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개인업무’를 볼 수 있는 조용하고 독립된 공간과 ‘카페’라는 개방적이고 편안한 공간의 적절한 융합이 곧,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이는 점주의 수익 증대를 기대하게 할 수 있는 요인인 것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스터디카페 전문 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공간의 융합과 집중도를 높인 인테리어로 일찌감치 업계 1위 브랜드의 자리에 안착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 한 뒤 많은 고객들의 방문으로 성헙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시흥은계점 역시, 집중도 있는 인테리어와 공간의 적절한 융합을 선보인 르하임 시스템에 창업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스터디카페가 선보일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린 시스템과 차별화된 인테리어로 고객들을 만나고 있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시흥은계점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재즈가 은은히 깔리는 카페에서 기분 좋은 향으로 유혹하는 따뜻한 커피를 마시며 잔잔한 삶과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시흥은계점 대표 입니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삶을 살았었는데, 당시 학생들의 젊은 열정과 넘치는 아이디어에 보람을 느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르하임을 통해 이제는 그런 학생들이 행복하게 공부하는 아늑한 공간을 마련해주는 보람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처음에 아들이 강력하게 권했습니다. 회사에 다니는 아들이 퇴근한 뒤 사택 근처의 스터디카페를 이용했었는데,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던가 봐요. 진지한 스터디 분위기와 아늑한 카페 분위기가 어우러져 있는 행복하고 자유로운 공간이 마음에 쏙 들었다고 추천해줬습니다. 문득 이 공간에 엄마를 초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도 하고요. 카페에 자주 책을 읽으러 가는 저와 딱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나중에 북카페를 해볼까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결국 아들 덕에 스터디카페를 하게 됐습니다(웃음)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터디와 카페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리고 있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스터디와 카페라는 두 가지는 서로 어울리기도 하지만 서로 부딪히는 점도 있죠. 그런데 르하임은 부딪히는 점은 줄이고 어울리는 점을 최대로 살린 브랜드라고 생각했습니다. 
 
공부하는 공간은 조용하고 독립된게 좋지요. 기존 독서실의 칸막이 구조가 그런 점을 반영한 것이고 결국 집중실이라는 독방형태도 만들어낸 것이구요, 하지만 너무 조용하고 독립되면 졸린 것이 단점이죠, 카페 공간처럼 음악도 흐르고 개방되어 적당히 소음이 있어야 졸립지 않아요. 많은 분들이 카페에서 공부도 하고 책도 읽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페에서 조는 사람은 잘 못봤거든요(웃음). 하지만 너무 시끄럽고 개방되면 집중이 안 되기도 하죠.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 집중도와 개방성이라는 요인을 잘 융합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었습니다. 체계적인 조사와 정보가 없인 시너지 효과를 낳는 융합일수도 있지만 부정적 효과를 낳는 융합일수도 있는데,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그 황금비율을 선보이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브랜드들은 독서실의 유혹을 끝내 버리지 못해 칸을 막고 올려 답답하고 졸리고, 어떤 브랜드들은 카페의 유혹을 끝내 버리지 못해 화려한 장식으로 산만하고 부산스럽기도 한데, 르하임은 답답하지도 산만하지도 않게 환상의 황금비율을 찾아낸 듯합니다. 조금의 지나침도 없이 공부하기에 딱 맞는 그런 완벽한 디자인을 바랬는데, 그것이 르하임이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단연 인테리어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하자면, “지금까지 이런 스터디카페는 없었다. 이것이 카페인가, 스터디공간인가?”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스터디존과 카페존을 구별해놓아서 하는 말이 아닙니다. 어떤 브랜드는 단순히 그 두 가지 존을 가지고 있으니 스터디카페의 목적을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스터디존 자체가 스터디 분위기와 카페의 분위기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말이죠. 르하임의 인테리어는 그 목적을 완벽하게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야말로 르하임만의 완벽한 차별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업이 처음이라 모든 것이 낯선 저에게 르하임은 곧 박선미 슈퍼바이저로 일컬어질 만큼 박팀장님의 도움은 오픈을 가능케 한 힘이었습니다. 모든 것을 친절하고 꼼꼼하게, 상큼 발랄한 목소리와 미소로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일러주고 도와주셨습니다. 새로운 길을 걷는 이들이 갖는 두려움을 잘 이해하시고 용기와 힘을 내도록 힘껏 응원해주셨지요. 특별히 고맙단 인사도 못해 이 인터뷰를 통해 감사함을 전합니다. 박선미 팀장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 인테리어를 맡아 준 예인디자인팀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것저것 바라는 것들이 많아 힘드셨을 텐데 불평 없이 잘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환상적인 완벽한 디자인을 설계하신 본부장님께도 감사드려요.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모두 르하임의 보배들이십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도움말을 부탁드립니다.
 
A. 젊은이들에게 소중한 꿈을 키우고 실현하는 행복한 공간을 마련해드린다는 보람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새로운 길을 가려는 이들은 늘 낯설고 두렵고 힘들죠. 하지만 새로운 길은 기대되고 설레기도 합니다. 배우고 익히면 어찌 즐겁지 않겠냐고 하잖아요. 그런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누릴 공간을 마련하는 일도 어찌 즐겁지 않겠습니까? 즐겁고 보람된 일에 망설임 없이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고객들의 니즈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인테리어 시스템을 선보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5월 충주용산점, 순천신대점, 마산양덕점과 6월 안산성포점 등의 오픈을 준비하며, 코로나19로 인한 불황 속에서도 많은 창업자들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성장해나가고 있다.
 
한편, 오는 5월 9일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관평점에서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본 설명회를 통해 스터디카페 창업에 높은 관심에도 체계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웠던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르하임의 차별화 된 창업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설명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