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중고차 수출 성장세도 꺾였다
상태바
인천항 중고차 수출 성장세도 꺾였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에 적신호 가시화
지난달 중고차 물량 6천대 밑돌아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온갖 악재에도 홀로 성장세를 이어가던 중고차 수출업계도 코로나19를 피해가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 중고차 수출국인 중동이나 아시아의 수출길이 막히고 한국을 찾는 바이어들의 발길이 끊어지면서 국내 최대 중고차 수출항인 인천항의 중고차 수출이 지난달부터 크게 떨어지고 있다.

인천내항부두운영 주식회사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 내항을 통해 수출하는 중고차 물량이 6000대를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 내항에서 월평균 2만2000∼2만5000대의 중고차를 처리하는 점을 고려하면 월간 수출 물량이 4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올해 1분기 인천 내항을 통해 수출한 중고차는 총 7만530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7만2578대보다 3.8% 증가했다.

그러나 지난달부터 인천항의 중고차 최대 수출지역인 중동 국가들에도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현지 은행과 공공기관 운영이 차질을 빚어 국내에서 활동하는 바이어의 거래량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또 코로나19 사태로 각국이 국경을 봉쇄하면서 바이어들의 이동이 어려워진 점도 중고차 수출 감소의 원인으로 꼽힌다. 업계는 이번 달에도 인천항의 중고차 수출량이 이달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5월 하순에 이슬람의 라마단 기간이 끝나면 중고차 수출이 다소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코로나19 영향이 장기화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면서 "주요 수출국인 중동의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6월 이후 중고차 수출 회복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