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도 언제, 어디로나 다닐 수 있게
상태바
교통약자도 언제, 어디로나 다닐 수 있게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20.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장애인 콜택시 확충, 콜센터 24시간 운영 등 추진

 

【경북】경북도가 장애인, 임산부,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동환경 조성에 적극 나섰다.

현재 장애인콜택시로 알려진 특별교통수단이 도내 177대가 운행되고 있으나 올해 하반기 25대를 추가 도입하는 등 확충에 박차를 가해 지난해 장애인복지법 개정에 따른 도입목표 310대를 조기 달성할 계획이다.

도는 장애인콜택시와 이용자를 연결시켜 주는 콜센터(광역이동지원센터, 부름콜 1899-7770) 지원서비스를 24시간으로 확대해 언제 어디서나 장애인콜택시 이용 가능하게 한다. 부름콜 이용은 경북광역이동지원센터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자(1899-7770)로 신청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재정환경에도 상담인력 충원(5명) 등에 소요되는 도비예산 2억원을 긴급편성 했다.

앞서 도내 각 시군별로 운영되던 콜 기능을 2017년 6월 광역으로 통합하고 공모를 통해 (사)한국교통장애인협회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구미시 등 16개 시군이 참여하고 있다. 앞으로 미 참여 시군도 참여를 유도해 경북 전역을 대상으로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내버스 중 저상버스 공급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저상버스는 휠체어 이용자, 고령자,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승객이 대중교통을 용이하게 이용하도록 버스의 차체를 낮추고 휠체어 리프트 등을 장착한 차량이다.

도내에는 현재 178대 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2021년까지 도내 시내버스 대수의 30%인 340대를 저상버스로 교체하기 위해 차령이 만료되는 버스를 대상으로 저상버스 도입에 적극 나선다.

올해 포항과 안동.구미에 72대의 저상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며 사용연료별로 보면 전기 63대, CNG 7대, 디젤 2대로 총사업비는 국비 28억원을 포함해 60억원을 투자한다.

도는 저상버스 운행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 개보수와 선형개량, 인도블록 개선 등 도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버스운영사업자의 저상버스 도입의지를 높이기 위해 저상버스 운영비를 대당 5백만원씩 지원하고 있다.

김호진 도 일자리경제실장은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도민이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특히 이동수단이 제한적인 교통약자의 경우 그 체감도가 더욱 심각하다”며 “장애인 등 거동이 어려운 도민의 자유로운 이동권 보장을 위해 관련 인프라 확충과 심야시간 등 이동사각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일기자.sll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