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추경에 ‘노선버스 재정지원’ 반영해야
상태바
3차 추경에 ‘노선버스 재정지원’ 반영해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노사, “코로나로 현재까지 7900억원 손실”
“운행 중단 불가피...정부 지원 외 방법 없어”

 

코로나19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고 있는 노선버스업계가 임박한 정부의 3차 추경 편성에 즈음해 노선버스에 대한 특별재정지원을 추경안에 반드시 반영해줄 것을 호소했다.
전국버스연합회(회장 김기성)와 자동차노조연맹(위원장 서종수)는 지난달 29일 이같은 내용의 공공 건의서를 국무총리실과 기재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 정부 요로와 여야 정당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노선버스업계의 코로나19 피해는 이미 알려진대로 천문학적 수준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국민들의 외출 자제와 다중이용 시설 기피 등으로 노선버스 이용 승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 2월초 부터 5월 말 현재까지 운송수입금이 약 7900억 원에 달한다.

특히 최근 1주일간은 약 460억 원이 감소하는 등 대규모 손실이 이어지고 있어 업체가 자체적으로 감당하는 수준을 이미 넘어서 한계에 봉착해있다. 그러나 노선버스는 국민 경제활동 보장을 위해 운행 유지가 반드시 필요해 이를 위해서는 특단의 지원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반면 대부분의 지자체가 재정여건이 어려워 노선버스 지원을 위한 지방비 추경은 중앙정부 지원 없이는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어서 업계는 노선버스 운행손실 규모가 연말이면 2조 2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같은 이유로 중앙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50% 이상의 업체가 도산, 노선버스 운행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도 전국 노선버스 30∼50%가 감축운행을 하고 있으며, 일부지역(강원 원주시)에서는 수입금 급락으로 운행 유지가 불가능해 휴업으로 일시적 운행중단에 들어간 업체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대부분 업체가 경영난으로 버스운전자 등 종사자 임금 지급이 어려워 고용 불안과 노사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이러한 상황이 이어질 경우 전국에서 노선버스업체의 휴업·폐업·파산으로 인한 운행중단이 속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