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물류센터 장비소독 등 방역 허점
상태바
“일부 물류센터 장비소독 등 방역 허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1일까지 전국 물류시설 4300여곳 점검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사진) 집단감염 여파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정부가 일부 물류센터를 긴급점검한 결과 방역관리에 미흡한 사항이 다수 확인됐다.
이에 정부는 11일까지 전국 물류시설 4300여곳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방역 점검에 나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 등이 담긴 물류시설 방역점검 결과 및 계획을 발표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물류시설의 방역상황을 긴급 점검하고 그에 따른 조치도 강화하고 있다"며 "부처와 지자체는 합동으로 6월 1일까지 32개 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긴급 점검을 하고 있으며, 어제(30일)까지 23개소의 긴급 점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이번 현장 점검에서 총 135건의 방역 관리 미흡 사항을 발견했다.
물류센터에 맞춤형 방역지침이 제시되지 않거나 전담 방역관리자를 지정·운영하는 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개선할 사항이 드러났다고 중대본은 설명했다.
김수상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관은 "일부 근무자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거나 휴게 시간에 근무자들 간의 거리를 두는 부분 등도 미흡한 것으로도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하역 장비 등에 대한 소독이 미흡한 점, 작업복을 공동을 사용하는 가운데 소독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점이 확인됐다고 김 물류정책관은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11일까지 전국 물류시설 4천361곳을 대상으로 방역지침 준수 등에 대한 전방위 점검에 나선다.
주요 점검 대상은 택배 터미널·영업용 물류창고(국토부), 식품·축산창고(식약처), 항만·수산물 창고(해수부), 보세창고·지정장치장(관세청), 유해물질창고(환경부) 등이다.
시설물 관리자가 체크리스트에 따라 5일까지 시설을 자체 점검한 뒤 소관 지자체가 후속 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하게 된다.
박 1차장은 또 "콜센터, IT 산업 등 밀집도가 높은 사업장 1천750개소에 대해서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자체 점검을 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해당 업소들이 방역 관리지침 준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자체 점검을 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제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자체 점검에서 방역 관리에 부실한 측면이 드러난 사업장은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 불시점검을 벌인다.
외국인 근로자와 무자격 체류자에 대한 방역 관리도 강화된다.
우선 외국인 근로자 입국 시 격리장소가 적정한지 등을 확인 후 '자가격리 확인서'를 발급하고, 확인서를 갖고 있지 않은 외국인에 대해서는 항공권 발권을 제한하는 등 입국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6월 한 달 10∼50인 제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 1만여명 대상으로 유선 면담을 진행하고 주거시설 방역·검진·의료지원 애로사항을 파악해 지원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