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마을버스, 특별재난기금 지원 계속 요구
상태바
부산 마을버스, 특별재난기금 지원 계속 요구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0.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하게 지원대상서 제외...경영난이 노사문제로 비화 조짐

"환승손실 보전금 중 지원되지 않고 있는 금액 우선 지원을"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 코로나19로 치명적인 경영적 타격을 받고 있는 부산지역 마을버스업계가 특별재난기금 지원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올 2월부터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특별재난기금이 지원되지 않고 있는데 따른 업계 경영 위기가 갈수록 심화되면서 점차 노사문제로까지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부산마을버스조합은 코로나19로 초래된 경영 위기를 극복해 본연의 ‘서민의 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부산시에 특별재난기금 지원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조합은 코로나19로 초래된 위기가 본격화된 지난 2월부터 부산시, 부산시의회 방문 등을 통해 변두리·고지대를 운행하는 마을버스가 서민의 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특별재난기금 지원과 함께 환승손실 보전금 현실화, 마을버스요금 조정 등을 요구해 왔다.

시는 지난 3월 코로나19 여파로 고사직전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살리고자 ‘긴급 재정지원대책’을 발표하고 개인택시사업자와 용달·개별화물사업자에게도 현금 100만원을 지원했다.

애초 지원 대상에 제외했던 법인택시 운전자도 뒤늦게 형평성 등을 이유로 지원대책에 포함시켜 현금 50만원을 지원했다.

도시철도와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시내버스는 시의 재정지원으로 운송 적자 부분을 커버하고 있다.

대중교통이면서 여객업종인 마을버스만 사실상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사각지대’에 놓은 셈이다.

여기에 61개 마을버스 업체당 평균 보유대수는 9대 꼴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운송수입금은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어 업계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감당하는 수준을 훨씬 넘어서 한계점에 봉착한 점이 재정지원에 ‘올인’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마을버스 이용객은 과거에 비해 한 때 최고 50% 이상 줄었다가 최근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체계 전환 등에 따라 점차 회복되는 추세지만, 여전히 70% 안팎에 머물고 있다.

환승손실 보전금은 마을버스 이용에서 발생하는 환승액의 30%에도 못미치는 수준에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마을버스업체 수입원은 운송수입금과 환승손실 보전금이 유일하다.

이로 인해 일부 마을버스업체들은 가중되는 경영난을 견디다 못해 운수종사자 임금을 제때 지급하지 못하거나 지급하드라도 70% 정도 지급해 종사자들이 극심한 생활고를 겪고 있다.

이에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버스노동조합 마을버스직할지부는 사용주 측에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노사 양 단체간 체결한 임금협정을 준수해 줄 것을 요구하면서 부산시 등을 방문해 마을버스 근로자들이 임금을 정상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대책’ 강구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들어 진행되던 노사교섭도 악화된 경영 여건으로 중단된 상태다.

조합 고위 관계자는 “특별재난기금 지원이 어려우면 올 예산에 반영돼 있는 환승손실 보전금(77억원) 중 코로나19로 인해 승객이 줄어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금액이라도 우선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계속 부산시에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