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렌터카연합회...업계 내분 심화
상태바
표류하는 렌터카연합회...업계 내분 심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조합 등 탈퇴 이후 파행 이어져
회장 선출 불발...비대위 체제로 전환
연사모, ‘정상화 촉구 성명서’ 발표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우리나라 렌터카사업을 대표하는 한국렌터카연합회를 둘러싼 업계 내부의 갈등이 갈수록 첨예화하고 있다. 
전국 업계가 보유한 차량 대수 95만3천여대(2020년 4월말 기준)의 88%를 점유한 서울·경기조합의 탈퇴로 인한 연합회의 업계 대표성 문제에다 이들 조합의 회비 납부가 중단된 데 따른 재정 문제 등 오랜 세월 반복되던 업계 내분의 메뉴가 재연되고 있는 데다 여기에 더해 업계 대표자인 연합회장 선출이 지연되면서 더욱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전직 연합회장-지역 이사장들의 친선 모임인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사랑하는 모임(이하 연사모)’은 최근 연합회의 파행 운영을 비판하며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일부 몰지각한 이사장들의 비절제된 행동과 분열 조장, 선동 등으로 얼룩진 결과...(중략)..연합회가 파산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합회 업무 정상화로 업권 보호 ▲비상대책위원회 발족과 외부 전문가 영입, 서울·경기조합 포용, 안정적 운영방안 마련 등을 촉구했다.
연사모의 이같은 입장은 지난 3월 말로 임기가 만료된 조석태 회장 후임자 선출을 위한 총회 개최 일정이 미뤄지면서 자천타천으로 수명의 입후보자가 난립하면서 표면화됐다. 그러나 지난해 7월 당시 최장순 회장이 임기를 6개월 가량 남겨둔 상황에서 지역 조합 이사장들과의 갈등으로 사퇴하고 서울조합의 연합회 탈퇴를 결행하면서 이미 예고됐다.
‘연합회를 서울조합 등 대형업체 중심으로 운영해선 안된다’는 지역 조합 이사장들의 입장과  ‘영세업체들로 이뤄진 지역조합의 전근대적 현실 인식에 업계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는 서울조합의 입장이 충돌한 결과였다. 특히 보유대수 81만여대의 서울조합 지위에 대한 이견이 갈등의 핵심이다.
서울·경기조합의 탈퇴는 곧바로 연합회의 재정 압박으로 이어져 연합회는 사무실을 축소 이전하는 등 자금난에 빠져들었지만, 일부 지역조합 이사장들은 ‘인력 감축’도 불사하겠다며 강경 입장을 고수했다.
그런 상황에서 보궐선거로 당선된 조 회장 임기가 3월 말로 만료돼 새 회장을 선출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자 연합회는 ‘코로나19’ 감염 우려 등을 이유로 5월 말로 총회를 미뤘으나, 5월 말에는 연합회 사정 등을 들어 새 회장 선출 대신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구성하고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조 전 회장을 추대했다. 현안에 대하여 비대위원장이 전권을 쥐고 대처토록 한다는 취지다.
조 비대위원장은 서울조합 등의 연합회 복귀, 외부 유력인사 연합회장 영입, 연합회 정상화 등의 과제를 놓고 내부 논의와 함께 연사모 측의 의견도 경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비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일부 지역조합 이사장들의 서울조합에 대한 경계심과 연사모의 성명서에 대한 반발 등으로 조 위원장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상황에 대한 사업자들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으나 대체로 ▲연합회장으로 외부 유력인사 영입 ▲서울조합 등 탈퇴 조합 복귀 ▲연합회 정상화 등의 큰 그림에는 동의하는 분위기다.
다만, 극심한 내분을 촉발한 단초라 할 수 있는 서울조합과 지역조합 간 반복을 해소할만한 마땅한 대책은 여전히 묘연한 상태다.
이에 비대위는 오는 18일 대구에서 간담회를 열 계획이어서 분쟁을 매듭지을만한 결론을 만들어 낼지 주목된다. 연사모 측도 일단 비대위의 간담회를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이대로는 정말 함께 망하자는 것이고 그런 점을 모두 알고 있으므로 매듭을 만들어 내야 한다. 무엇보다 입장이 다른 측의 반발을 부르는 도를 넘는 언행만큼은 자제하고 사회적 상식이 지켜지는 범위 내에서 업계 내부의 역량으로 갈등을 극복해 나가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