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업계, 추경에 '버스 지원' 거듭 촉구
상태바
버스업계, 추경에 '버스 지원' 거듭 촉구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장 지원 없을 때는 감차·감회 등 구조조정”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노선버스업계가 거듭 정부의 3차 추경에 버스 특별지원을 호소했다.
전국버스연합회(회장 김기성)은 지난 15일 임시총회를 열고 정부의 버스에 대한 특별 지원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관련 내용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날 버스업계 성명서의 요지는 ‘더 이상 이 상태로 운행을 계속할 수 없다’는 최후 통첩같은 인상이다. 성명서는 “추경 등 당장의 지원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노선버스운송사업의 생존을 위해 감차·감회 등 자체 구조조정 단행할 수 밖에 없다”고 천명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전국적으로 부분적인 운행 감축이 뒤따랐으나 이번처럼 노선버스운송사업을 대표하는 기구인 버스연합회가 공식적으로 감차·감회를 예고한 것은 처음이다.
업계가 요구하는 추경 지원 금액은 일단 2000억원 수준. 이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지금까지 업계가 감수하고 있는 피해액 9000억원의 22%에 불과하나 사업 폐지를 막기 위해서는 그나마도 필요할 정도로 상황이 화급하다는 의미다.
업계는 코로나19로 국민 이동 자제 등에 따라 승객 60% 이상이 감소했고, 이같은 추세가 계속될 경우 연말이면 약 2조2천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합회는 성명서에서 ‘대중교통수단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전세계적으로도 시행하지 않는 차령제도를 폐지하고, 유료도로 통행료와 유류세의 전면폐지 등 제도개선도 함께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