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에 한국철도 ‘비틀’
상태바
코로나19 직격탄에 한국철도 ‘비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객 반토막...상반기 적자 6천억원 넘을 듯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한국철도(코레일)가 올해 상반기에만 6천억원 이상 적자를 낼 것으로 추산됐다.
17일 한국철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경계' 단계로 바뀐 지난 1월 28일 이후 이달 15일까지 140일간 한국철도 누적손실은 5692억원으로, 일평균 41억원에 달했다.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강화된 2월 23일 이후만 따지면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감소하며 일평균 45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한국철도 매출액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KTX는 심각 단계 전환 이후 일평균 이용객이 8만명에 그쳐 코로나19 발생 전 19만명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의 경우 일평균 10만명이 이용해 발생 전 20만명 수준에서 절반으로 감소했다.
대표적인 서민 대중교통 수단인 광역철도도 이용객이 35% 줄었다.
한국철도는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열차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지역 감염이 계속되는 현 상황에서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한편 항공사, 버스회사, 해운사 등 다른 교통업계에 대해서는 정부와 금융권이 재정과 금융지원, 행정지원 등 다양한 피해지원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항공사는 공항 사용료 감면, 노선버스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해운회사는 항만시설사용료와 임대료 감면 등 재정지원뿐만 아니라 운영자금 긴급융자 등 금융지원도 받는다.
해외 주요 국가들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철도 분야에 다양한 피해지원 대책을 시행 중이다.
국제철도연맹(UIC) 조사 결과 미국(10억달러), 이란(5억달러)의 경우 철도 분야에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프랑스, 영국 등도 정부가 보조금 지급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다른 교통업계와 달리 한국철도는 860억원 규모의 1분기 시설사용료 납부를 연말까지 유예받은 것 외에 직·간접적인 지원은 없는 상황"이라며 "경영 부담 가중에도 국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최후의 보루로서 모든 열차를 정상 운행하는 만큼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