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중기벤처부 손잡고 자율주행 중소·벤처기업 육성
상태바
국토교통부·중기벤처부 손잡고 자율주행 중소·벤처기업 육성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0.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국토교통부와 자율주행 분야의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양 부처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각각 세종 규제자유특구와 대전·세종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사업 등에서 얻은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런 데이터를 유망 벤처·스타트업 등에 제공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양 부처가 운영 중인 개별 프로그램을 상호 연계해 공동 기획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중소기업 특화 분야를 신설하고 중기부는 연구개발(R&D) 사업 추진 시 자율주행 관련 분야 기업에 대해 가산점 부여 등 우대조치를 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핵심 요소의 기술 수준을 공동으로 분석해 기술단계별 맞춤형 지원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테스트 베드와 실험시설을 무상 제공하고 중기부는 사업화를 위한 멘토링, 정책자금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중기부와 국토부는 협약식 후 자율주행 분야의 스케일업(육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율주행 스케일업 콘퍼런스'도 공동 개최했다.
주제 발표자로 나선 허건수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관심도가 높아진 무인배송 분야와 같은 새로운 시장에 정부의 효율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소장은 "정부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