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소비 확산…물류비 잡는 패키징 한눈에
상태바
‘언택트’ 소비 확산…물류비 잡는 패키징 한눈에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킨텍스서 ‘KOREA PACK 2020’ 개막
‘포장기술-물류-유통’ 글로벌 트렌드 총망라
‘친환경 포장재’ ‘자원순환’ ‘위생 보건’ 주목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제22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20)이 지난 27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사진〉했다. 4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이슈로 주목받고 있는 포장재 및 보냉제 등 폐기물의 자원순환을 골자로 한 친환경성과 상품 포장의 안전성과 위생 분야에 무게를 두고 있다.

★ 코로나19로 분주한 패키징업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패키징(포장)업계가 고군분투 중이다. 외출 자제, 재택근무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비대면 소비를 뜻하는 언택트 소비가 생활 속에 자리를 잡으면서, 식음료, 생활용품의 온라인, 홈쇼핑 구매가 늘고, 마스크, 진단키트, 손소독제 등 방역용품의 폭발적 수요로, 관련 제조사는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종전의 패키징 방식을 전량 자동화 체제로 전환 조치하고 있다. 한국포장기계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관련 진단키트를 비롯해 각종 위생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들로부터 자동포장과 해당 기계주문이 늘고 있는 추세다. 
 
★ 지구촌 최초의 ‘Korea Pack 2020’
올해 22회차에 접어든 제22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은, 지구촌 최초로 개막하는 패키징 전시회로 기록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개최 예정이였던 각국의 패키징 전시회가 취소 또는 연기 중에 있으나, 한국의 Korea Pack 경우, 지난 회와 마찬가지로 국내 최정상 포장기계 메이커들이 그간 개발한 신제품, 신기술을 시연하고 수요자와 대면하는 만남의 장이 지속된다.

이번 행사에는 제약전문 포장기계 설비업체 흥아기연을 비롯, ▲파우치 전문포장기업 리팩 ▲정제기의 세종파마텍 ▲정제 계수기 전문기업 카운텍 ▲각종 파우치 포장기계 제조사인 솔팩 ▲화장품 전문 기계제조업체인 우정테크 ▲연질캡슐 성형기 전문생산기업인 창성소프트젤 등식품·제약·화장품 제조, 포장기계 및 부품, 포장인쇄, 포장재료, 포장디자인, 물류·유통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패키징 기술 제품이 공개된다.

★ 방역제품 포장기계 등판
이번 Korea Pack의 참가사 중 진단키트, 관련방역제품 및 마스크 등 코로나19 방역제품을 겨냥한 자동포장기계가 출시되어 주목을 끈다. 제약설비업체 카운텍에서는 3D마스크와 덴탈 마스크 제조장비, 자동화포장라인 설비업체인 세계로시스템의 KF80 KF94공적마스크, 덴탈마스크 생산기계를 내놓았다. 이외에도 영테크팩, 을성정공, 코마스, 손소독제 등 자동포장기계 전문업체들은 방역제품 자동화 포장기를 출품하게 된다.

 

 ★ 지구촌 생중계 ‘K-패키징’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여파로 해외참가자들의 방문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짐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전시기간 중 ‘해외바이어 1:1 화상 상담회’를 준비 중이다. 한국무역협회의 해외바이어 전담팀과 함께 코로나 19로 인해 수출마켓팅에 애로를 겪는 국내참가기업을 돕기 위해 30개국 10만여 해외바이어 DB를 대상으로 국내참가사와 제품구입상담을 희망하는 바이어를 선정해 진행된다. 주최 측은 올해 최초로 열리는 글로벌 행사인 만큼 K-방역과 K-패키징의 우수성을 집중 소개하고 전세계 유튜브 채널을 통한 생중계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 행사장 4단계 방역관리
Korea Pack의 4단계 방역관리는 다음과 같다. 1단계, 킨텍스 건물진입 시 1차 체온측정, 손소독이 실시되며, 마스크 미착용 시 출입이 제한된다. 2단계, 신속하고, 안전한 입장을 위해 키오스크 활용한 무인등록이 유도되며 혼잡시간에는 출입인원이 제한된다. 3단계, 전시홀 입장시 1.5m 거리두기와 2차 체온측정이 실시되며, 시설물 감염을 막기 위해 모든 참가자에게 비닐장갑이 제공된다. 4단계, 참가자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전시부스는 충분한 거리를 두고 이격 설치되며, 입구와 출구를 분리 운영할 계획이다.

★ 패키징 산업 동향 한눈에
패키징(포장)작업은 제품의 제조과정의 최종공정이다. 이후 유통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된다. 특히 식품, 제약, 화장품,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곳에서는 단순 포장의 역할이 아닌, 정보전달, 제품효능을 보존하고 물류적재방식과 물류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패키징의 중요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주최 측에 따르면 올해 경우 ‘KOREA PACK 2020’과 함께 제약, 바이오, 화장품, 물류산업을 주제로 한 ‘ICPI WEEK 2020(제약·화장품 위크)’ 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되는데, 이를 통해 패키징 유저산업의 제품개발부터 연구실험, 생산, 상품유통, 물류 처리 전반을 아우르는 최신기술을 한 장소에서 접할 수 있다.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