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희망 쏜 KOREA PACK 2020 성료
상태바
코로나19 희망 쏜 KOREA PACK 2020 성료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8.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만여명 내방 물류 유통 포장 신기술 '위생 방역' 총아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물류 유통 포장산업 분야의 신기술 집결지라 할 수 있는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20)과 국제제약․화장품위크(ICPI WEEK 2020)전시회가 2만9155명의 방문객 기록을 남긴 채 7월30일 폐막했다.

이번 전시회는 올 초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당초 4월에서 7월로 연기한 후 철저한 방역체계를 갖춘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개최됐다. 

전시 첫날 코리아 팩 개막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제조산업정책관,  국회 산자위 소속 김경만 의원, 신정훈 의원, 이낙규 생산기술연구원장을 비롯, 국내 패키징관련 단체장 15명이 참석했다. 
 
올해 전시회는 581개 기업이 2,000여개 부스를 가지고 출품한 가운데, 코리아 팩(KOREA PACK) 전시장에서는 최첨단 포장기계 및 자동화기기, 친환경포장재, 패키징 용기와 함께 '2020 대한민국패키징대전(Korea Star)' 수상작품이 전시되었다.  

제약․화장품위크(ICP WEEK) 전시장에서는 ‘제약, 바이오, 화장품‘과 ’물류산업‘을 주제로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20)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CI KOREA 2020) △국제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KOREA LAB 2020) △국제화학장치산업전(KOREA CHEM 2020)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COPHEX 2020)과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0) 등 6개의 전시회가 동시 개최됐다. 

★KOREA PACK, K방역을 후방에서 지원하는 패키징 기술 선봬

한국포장기계협회, 월간포장, 경연전람 공동으로 주최한 코리아 팩 전시장에서는 식음료, 의약·화장품, 비식품 분야에서 급속히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선도적 포장 솔루션을 갖춘 포장기계, 자동화 메이커들의 제품이 전시됐다. 

의약품 및 화장품 포장기술 및 기계전문기업, 라벨링, 상품식별기술, 포장프린팅전문기업, 친환경 포장재와 패키징기계 자동화기업들의 개발제품 전시와 함께 최근 방역제품 생산이 급증하면서, 전시장에는 마스크 생산기계, 마스크 자동포장기계, 진단키트 자동포장기계, 손소독제 충진기 등 방역생산 및 포장기술이 전시가 되어,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다.  

★바이오의약, 화장품산업 혈맥 'ICPI WEEK 2020'  

제약, 바이오, 화장품의 개발에서 실험실, 생산, 물류기술이 한자리에 소개되는 6개 관련 전시회의 통합 전시브랜드인 ‘국제제약·화장품위크(ICPI WEEK 2020) 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됐다.  

완제·원료의약품, 바이오의약품 및 연구, 임상 분석서비스, Start-up 및 바이오벤처기업이 참가하는KOREA PHARM & BIO, 화장품개발을 위한 원료소재 및 서비스기업이 출품하는 CI KOREA, 화학과 바이오 생명공학의 최첨단 장비와 최신 경향을 들여다볼 수 있는 KOREA LAB, 제약․화장품의 첨단 생산, 제조기술이 전시되는 COPHEX KOREA CHEM,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언택트 핵심으로 떠오른 KOREA MAT이 함께 진행됐다. 

★60여 세미나, 컨퍼런스, 학술대회, 투자포럼 한 자리에

전시기간 중 전시장 내 특설 컨퍼런스장과, 현장세미나실, 킨텍스 세미나실에서는 포장, 제약·바이오, 화장품 산업에 대한 60여회 행사가 동시에 개최됐다. 

KOREA PHARM & BIO2020에서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주최로 ‘2020년 제1회 제약·바이오 사업개발전략 포럼’과 ‘우수제약바이오 벤처 스타트업 투자포럼’을 진행되어, 산·학·연·관·벤처·스타트업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 

CI KOREA 2020에서는 5회를 맞아 CI KOREA CONFERENCE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글로벌 화장품산업계의 3대 키워드인 뉴패러다임, 지속가능경영, 융복합을 주제로 3일간 진행되었으며, 국내 화장품업계의 최고 전문가 12개 대학, 기업, 산하단체들이 참가하였다. 뿐만 아니라, 화장품업계 수출담당자, 연구개발부 담당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세미나가 현장세미나실에서 진행됐다.  

바이오와 제약, 식품, 화학, 바이오화학, 나노, 신소재 분야의 신기술과 연구실험 분석장비 전문가들이 참여한 KOREA LAB 컨퍼런스에는 해당시장에서 요구되는 적합한 솔루션에 대해 전문가들과 직접 상담할 수 있는 현장세미나, 워크샵이 진행되어 의료, 제약,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업체들과 교류활동을 가졌다.   

이 외에도 제약기술세미나로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가이드라인을, 글로벌 패키징 자원순환 경제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한국포장학회 학술대회와 글로벌 패키징세미나가 진행됐다.  

★국내 최초 '온라인 수출상담회' B2B전시회 연동

코로나 19 속에서도 해외바이어 수출상담회는 열렸다. 주최 측인 경연전람과 한국무역협회는 코로나19로 인해 판로개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참가기업의 수출마케팅 지원을 위해 화상 수출상담회가 실시됐다.  

이번 상담회에는 세계 중장비 메이커인 캐터필라 제품을 호주에 공급하는 웨스트랙, 필리핀 10대 제약회사인 엠비카 인터내셔널, 태국에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보유한 보난자테크 등 총 13개국 (독일,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벨리즈, 싱가포르,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필리핀, 호주) 22개사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하여 기계, 화장품, 제약·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 65개 국내기업과 상담이 이뤄졌다.

국내 최초로 B2B 전시회와 동시 진행한 언택트 수출상담회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던 이번 상담회는 기대이상으로 해외바이어들의 상담신청이 높아 국산제품에 대한 국제적인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 컨퍼런스는 경연전람, 한국통합물류협회, 아이유뉴스, 사이언스21이 공동 주최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한국바이오협회, 대한화장품협회 등이 후원했다. 

다음 회차 행사는 내년 4월 13일부터 16일까지 킨텍스 1전시장 전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보운 2020-08-09 20:55:43
코로나19 영향으로 그동안 비즈니스계에도 교류가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국내 최초로 B2B 전시회와 동시 진행한 언택트 수출상담회라는 점에서 국민적 관심을 끌었던 이번 상담회는 기대이상으로 해외바이어들의 상담신청이 있었다고 합니다. 해외바이어들의 국산제품에 대한 국제적인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으니 오히려 제 어깨가 으쓱해집니다. 해외수출 산업현장에서 일하시는 모든 분들께 "덕분에 챌린지"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