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홀 관리 디지털화 추진”
상태바
“포트홀 관리 디지털화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작업 매뉴얼 마련해 도로청에 배포

 

[교통신문] 정부가 매년 집중호우로 발생하는 도로 파임(포트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리체계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한다.

국토교통부는 포트홀 관리 디지털화 등을 골자로 하는 작업관리 매뉴얼을 마련해 지난 20일 각 도로관리청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포트홀이란 도로 틈으로 빗물이 스며들어 침식 작용으로 구멍이 파인 곳을 말한다.

포트홀 발생 건수는 지난해 3만874건으로 전년(4만7937건)보다 약 19.95% 감소했다. 노후 도로에 대한 포장 보수 등을 하면서 발생 건수가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포트홀로 인한 피해 소송은 전년보다 26건이 늘어난 119건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서울시, 도로학회 등 관계기관과 논의를 거쳐 이번 보수관리 매뉴얼을 마련했다. 매뉴얼에는 포트홀의 크기 기준과 구체적인 순찰·보수 방법 등이 담겼다.

특히 도로관리자가 포트홀을 발견할 경우 전용 태블릿과 앱을 이용해 포트홀 사진을 촬영하도록 했다. 전용 앱을 이용하면 사진 촬영 시 자동으로 발생 위치 및 보수실적이 등록된다. 정부는 포트홀 관련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포트홀 빈발 지역을 관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매뉴얼은 인공지능(AI)으로 포트홀을 자동 탐지해 분석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보수공법을 적용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포트홀 관리 디지털화를 위한 태블릿 PC를 구매해 보급하고 전용 앱 교육도 시행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또 올해 여름 역대 최장기간 장마로 포트홀이 다수 발생하자 지난 13일부터 일주일 동안을 집중 순찰·관리 기간으로 정해 전국 도로관리청에 조속한 보수를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