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항공, 인력 감축 본격화
상태바
스타항공, 인력 감축 본격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직원 절반 해고할 듯…희망퇴직도 검토

[교통신문]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 불발 이후 재매각을 추진 중인 이스타항공이 이달 말 구조조정 명단을 확정하기로 하는 등 인력 감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달 31일 구조조정 명단을 발표하고 9월 말 이들을 정리해고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리해고 대상은 현재 남은 직원 1300명의 절반 이상인 700명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희망 퇴직자에게는 추후 재고용과 체불임금 지급 우선순위를 부여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희망 퇴직자에게 보상액 등의 인센티브 지급이 쉽지 않은 상황을 고려한 방안이다.

다만 이번 인력 감축으로 퇴사하게 될 직원 중 희망 퇴직자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안에 대해 직원들의 반응이 부정적이어서 실제로 희망퇴직을 진행할지는 미지수다. 앞서 사측은 지난 18일 조종사노조와 근로자대표 등에 회사 재매각 성사를 위해 100% 재고용을 전제로 대대적인 인력 감축을 추진하는 방안을 설명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지급 임금을 감당할 뚜렷한 방안이 없고 이러한 막대한 임금채무를 감수할 인수대상자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의 고육지책"이라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18일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으며, 다음 달 법정관리 신청을 목표로 재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법정관리 중이더라도 신규자금 지원(DIP 파이낸싱·회생 기업에 대한 대출)을 통해 당장 국내선 운항 재개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일부 노선의 운항을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항공기는 5∼7대 규모로 운용하고 나머지 10여대는 반납할 예정이다.

한편 사측의 구조조정 계획에 대해 조종사노조 관계자는 "서버 비를 내지 못해 회사 인사 시스템이 다운된 상황에서 700명이 넘는 정리해고 명단을 어떻게 정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공정한 시스템이 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일정과 명단 등은 논의 중"이라며 "구조조정 대상자 선정 기준은 과거 진행했던 자료로 진행할 예정이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M&A 추진 당시 대규모 구조조정을 검토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