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다도면 ‘공공형 버스’ 도입
상태바
나주시 다도면 ‘공공형 버스’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부터...15인승 2대 하루 20회 운행

 

[교통신문] [전남] 전남 나주시가 교통취약지역 주민을 위한 도시형 교통 모델인 ‘공공형 버스’를 첫 도입한다.

나주시는 오는 11일부터 타 읍·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여건이 열악한 다도면에 공공형 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다도 공공형 버스〈사진〉는 15인승 소형버스 총 2대(예비차 1대)로 기·종점인 다도면행정복지센터에서 ‘암정∼덕림∼도동∼행산’ 약 25km 구간을 경유해 상·하행 10회씩 하루 총 20회 운행한다.

첫차·막차시간은 상행은 오전 7시, 오후 7시 45분이며 하행은 오전 7시30분, 오후 8시 5분이다. 버스승강장은 기존 노선과 동일하다. 요금(카드)은 ▲일반성인 700원 ▲청소년 500원 ▲어린이 300원으로 환승 서비스는 시내버스 요금체계에 준해 적용된다.

한편 공공형 버스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버스종사자 근로시간 단축으로 발생한 인력난과 버스 이용객 감소로 대부분 비수익노선인 농어촌버스의 경영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도시형 교통모델사업의 일환이다.

나주시는 지난 해 도시형 교통모델사업 선정을 통해 성공적인 공공형 버스 운행을 위한 기존 노선과 신규 운행 노선의 효율화 방안, 배차·운영상 문제점 파악 및 개선대책, 주민 설명회 등을 실시해왔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그간 타 지역에 비해 대중교통 여건이 열악했던 다도면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