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영주차장 요금도 자동 결제”
상태바
“서울 공영주차장 요금도 자동 결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갑 없는 주차장' 서비스 시작
차량번호·결제 카드 사전 등록해야

 

[교통신문] 서울 시내 공영주차장 요금을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자동 결제 방식으로 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부터 공영주차장 8곳에서 시범 운영한 비대면 결제시스템 '지갑 없는 주차장' 서비스를 이달부터 시내 공영주차장(사진) 113곳에서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공영주차장을 이용한 뒤 요금을 내려면 주차장 관리인에게 신용카드 등을 내 결제하게 하거나 차량을 세우고 카드를 직접 단말기에 갖다 대야 했다. 앞으로는 '바로녹색결제' 시스템에 차량번호와 결제 수단 정보를 미리 등록하면 주차장을 나올 때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된다.

차량번호 인식과 주차요금 정산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입·출차 순서를 기다리는 시간도 크게 줄어든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http://oksign.seoul.go.kr)에서 차량번호와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해야 한다. 여기에 등록하면 공영주차장은 물론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도 자동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 장애인이나 국가 유공자의 경우 할인을 위한 증빙서류를 일일이 제시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가입자 확보와 사업 안착을 위해 사전 등록으로 '지갑 없는 주차장'을 이용하는 시민에게는 내년 6월까지 주차요금을 10% 범위(정기권 3%, 시간제 주차요금 10%)에서 감면해준다.

아울러 이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서울주차정보 앱'을 통해 시민에게 실시간 주차 정보로 제공하고, 주차장 수요·공급 관리 등 맞춤형 주차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하기로 했다. 향후 주차 가능 공간 확인과 예약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로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