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택배 멈춰서나
상태바
추석 명절 택배 멈춰서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9.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볼모로 흔들기 나선 택배노조
“과로사 無대책, 21일부터 분류작업 전면 거부”
대책위 “정부-택배사-대책위 삼자대면 제안”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3주 앞으로 다가온 추석 명절 특수기에 택배 서비스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조짐이 일고 있다.

코로나19 언택트 소비 증가로 배송물량은 계속 늘고 있으나 택배기사들에 대한 금전적 보상은 이뤄지지 않고, 업무 하중에 의한 택배기사의 과로사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이 취해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택배 위탁 배송원들은 ‘공짜노동’이라 주장하는 분류작업에 추가인력을 투입하고, 사용자인 택배사와 정부,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삼자대면 하는 ‘민‧관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동시에 개인사업자인 택배기사의 권익 보장과 택배시장의 근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안(이하 생물법)’ 제정을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와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은 “제안한 3개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추석 명절 특수기 비상운영체제로 전환‧가동되는 오는 21일부터 권역별로 행해지는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16일까지 정부와 택배사로부터 특단의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전국 택배노동자의 의견수렴을 거쳐 21일부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할 계획이라는 게 대책위의 설명이다.

한편, 이들이 예고한 집단행동은 지지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여론이다.

거리두기 3단계로의 격상 여부가 논의되는 등 냉소적 분위기가 고조된 시점에서 국민을 볼모로 서비스를 중단하겠다는 것은 대의적 명분을 얻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칫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명절 특수기가 본격화되는 이달 3주차에 ‘작업 거부’ 시점을 맞춘 것은 상생을 위한 제안이라기 보다, 이용 주체인 소비자를 배려하지 않은 행동으로 비춰질 수 있다.

과거 선례를 통해서도 예상되는 시나리오와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지난해 설 명절에도 동일한 요구 조건을 앞세워 배송거부로 일관한 바 있는데, 명절 특수기를 앞둔 시기라는 점과 이를 주도한 택배노조가 집단행동으로 야기된 서비스 이용자의 피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했다는 점에서 여론의 뭇매와 함께 소비자로부터 외면 받은 바 있다.

당시 배송거부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은, 서비스 이용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문전배송 임무를 수행해야 함에도 계약의무를 일방적으로 파기한데 따른 사과와 양해를 구하는 등 최소한의 성의 표시조차 하지 않았던 택배노조의 태도를 지적했다.

이번에 예고된 집단행동과 관련해 대책위와 택배노조는, ▲9월 1일 #늦어도_괜찮아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마련 촉구 광고 ▲9월 7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마련 촉구 전국 동시다발 차량시위 ▲9월 7일부터 대책위 차원 국회 앞 릴레이 농성 ▲전국 택배 터미널 및 주요거점에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마련 촉구 현수막 게시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 해결하라’ 전국 택배노동자 선언운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석호 2020-09-03 19:12:05
정말싫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