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4분의 3 해고 위기 이상직 의원이 책임져야”
상태바
“직원 4분의 3 해고 위기 이상직 의원이 책임져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타항공 노조, 무기한 농성 시작

 

[교통신문]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지난 3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을 살리기 위해 이상직 의원이 사재를 출연하고 여당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기업해체 수준의 정리해고 명단 발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사용자 측은 올해 상반기 항공기 9대를 반납한 데 이어 8대를 추가 반납해 6대만으로 운영하고 이에 따라 인력도 400여명 수준으로 감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경우 전체 1680명(올해 3월 기준)의 직원 중 약 4분의 3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이스타항공은 우선 7일 600여명에게 정리해고 통보를 보낼 계획이다. 노조는 "정부가 항공운송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회사가 임금의 4분의 1만 부담하면 적어도 8개월은 고용을 유지하며 임금을 줄 수 있지만 사측은 이를 신청하지 않아 지난 2월부터 임금이 체불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주였던 이 의원은 재산이 212억원이 넘지만, 파산 위기에 직면하자 경영에서 손 뗐다면서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을 통해 막대한 재산을 축적했으면서도 회사의 회생과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국회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