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모빌리티 ‘골드러시’…민‧관 개간사업 착수
상태바
수소 모빌리티 ‘골드러시’…민‧관 개간사업 착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초 ‘상용차 전환사업 지원, 부정수급 차단, 지급단가’ 등 구체화
에너지 가공 보급 인프라 늘리고 수소차 연료보조금 지급 확정
정부 “‘그린 수소 모빌리티’ 부문 글로벌 우위 선점 목표”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경유 연료를 대신해 수소차가 완벽한 대체물 지목되면서, 정부는 친환경차 중 수소차를 가장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평가하고, 2022년까지 2조6000억원의 투자를 골자로 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했다.

구체적으로 수소차 구입 시 정부가 2750만원, 지자체가 연료보조금을 지급하고, 수소 충전소 1개소당 15억원을 할당해 2040년까지 1200곳 증축을 목표하고 있다.

수소차의 가격 인하 및 부품 국산화로 연비 상향(10%↑)을 추진해 목표연도인 2040년까지 630만대의 수소차를 공급토록 했는데, 여기에는 운송시장에 투입되는 사업용 차량(수소택시 8만대, 수소버스 4만대, 수소화물차 3만대)의 대차를 통한 전환사업도 포함돼 있다.

현 정부는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보관‧사용하면서, 부족할 경우 수소 연료전지와 연계해 활용 가능한 ‘재생에너지’ 장려 정책에 좌표를 찍었다.

★수소 연료보조금 ‘상용차’ 지급 확정

지난달 16일 정부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여객‧화물운송에 투입되는 사업용 수소차에 대해 연료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오는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시행키로 확정했다.

경유를 연료로 하는 사업용 화물차와 노선버스를 수소차로 대차한 경우에 수소차 연료보조금이 지급되는데, 이는 사업용 경유차에 국가가 보전하는 종전의 유가보조금 산정방식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수소 연료 충전소 구축현황 등을 고려해 버스(2022년~)부터 화물차(2023년~)로 확대된다.

지급단가는 경유 버스 화물차와 수소차량 간 연료비 차이에 맞춰 조정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

현재 시범운행 되고 있는 수소버스 연료비가 통상 km당 6154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수소버스의 경우 kg당 3500원(수소가격 8천 원/kg 가정, 추후 단가 재산정) 수준으로 보조금이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지급 단가는 내년 초 예정된 관련 지침 개정을 통해 구체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수소 연료 보조금은 매 2년마다 검토 산정되는데, 여기에는 수소가격 추이를 비롯, 화석연료에서 수소 기반 운송수단으로 전환한 차종별 대수와 상용화 및 활성화 정책 등이 종합적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정부는 보조금 도입을 통해 수소차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수소 소모량이 많은 사업용 수소차(여객‧화물)의 보급을 확대해 그린 모빌리티 확산과 수소 관련 사업부문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꾀한다는 전략안을 수립했다.

여기에는 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대책이 포함돼 있는데, 사업용에 대한 연료보조금 지급 근거를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유류구매카드 결제 후 보조금 차감 및 대금 청구하는 방식을 차용하는 방안이 포함돼 잇다.

주유소와 화물차주에 적용되는 ‘쌍벌제’를 유지하기 위해 수소 연료지원금 대상 차량에 RFID 카드(충전내역 실시간 기록 관리) 장착을 의무화하고 지자체와 경찰청이 보유한 행정시스템과 연계해 부적격자의 보조금 지급을 차단하는 방식이 논의되고 있다.

★수소 활성화 위한 제도‧행정 손질 시동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수소차 보급 및 수소연료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에는 가속도가 붙었다.

지난달 25일에는 수소 상용차 활성화 지원법안이 입법 발의됐다.

이른바 ‘수소 상용차 활성화 패키지법’으로 불리는 입법안에는, 수소 연료로 운행되는 사업용 화물차, 버스, 택시의 연료비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발의자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윤덕(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소경제는 탄소 중심의 산업경제 구조에서 야기되는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대안으로 평가된 점을 언급하며, 한국경제의 산업구조를 수소경제로 재편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수소시범도시(전주, 완주, 안산, 울산 등)에서 추진되고 있는 여러 사업 중, 특히 사업용 수소 차량의 보급을 통한 수소 활용 활성화 과제가 상당부분 구체화된 점을 감안해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수소 생산 및 저장, 운송 체계가 고도화되지 못하고 있어 화물차를 비롯해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운송사업자가 수소 자동차를 운행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수소연료에 대한 가격 보조가 필요하다”면서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시장‧군수 등 지자체장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운송사업자에게 수소차의 수소 충전 비용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할 수 있도록 하는 수소 연료 보조금 제도를 신설하고, 수소 연료보조금 제도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것을 방법론으로 제안했다.

현재 수송용 수소 가격은 kg당 평균 8500원선으로, 서울과 부산 간 거리 약 400km를 환산할 경우 연료비가 3만5000원 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정부의 행정적 대응도 본격화 됐다.

국토교통부는 물류기지, 버스 공영차고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교통거점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순차적으로 증설해 수소차량의 이용 편의성을 확보토록 했다.

2018년 기준 17개로 계획된 수소충전소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오는 2022년에는 310개소, 2040년까지 1200개소로 증설토록 수립된 상태다.

시설물 접근성뿐만 아니라, 충전소 자립화 지원방안도 병행된다.

구체적으로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확보 시까지 운영보조금을 지원하고, SPC 참여 방식의 민간주도 충전소를 확대하면서 기존 충전소에 수소 충전이 가능토록 접한 융복합 시설로 전환하는데 설치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투자 그 이상의 가치 ‘수소’ 민간 주목

미래 에너지로 불리는 수소연료에 대기업도 주목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미국 수소연료전지차업체 니콜라에 1억달러(약 1190억원)를 투자했다.

니콜라가 수소전기트럭 개발에 이어, 북미 전역에 수소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이 반영된데 따른 조치다.

태양광 셀 생산량 세계 1위인 한화큐셀을 계열사로 둔 한화그룹은, 수소경제 시대를 맞아 글로벌 시장에서의 주도권 잡기에 무게를 둘 방침이라며 투자 배경을 제시했다.

앞으로 5년간 핵심 산업 및 신산업에 22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대내외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활성화 할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수소연료 가공기술을 보유한 업체들 역시 수소 모빌리티 프로젝트에 피력하고 있다.

최근 결정된 한‧미 업체의 프로젝트를 보면, 화석연료의 대체물이자 차세대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를 활용해 운송수단을 가동하고, 연료보급 창구에 대한 증축사업을 함께 전개한다.

플라즈마 탄소전환장치(Plasma Carbon Conversion Unit, PCCU)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ReCarbon과, 세계 굴지의 수소 연료전지 상용차 기업 HYZON Motors가 ‘수소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키로 하고, 글로벌 상용차 시장에서의 탄소 배출 문제를 총체적으로 해결하는 ‘그린 수소 모빌리티’ 구축 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ReCarbon은 Biogas 사이트에서 수소 생산 현지화를 통해 수소 모빌리티 수요 및 시장 확대 미션을 수행하게 되며, HYZON Motors는 최근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 근처에 위치한 미국 본사와 생산시설과 함께 미국, 유럽, 호주, 뉴질랜드에서 트럭과 버스 공급 및 판촉을 맡게 된다는 게 양사의 계획이다.

★새 먹거리 ‘수소’ 산학연 R&D 활황

정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시범운영 중인 수소버스 도입 시 시내버스 운송사업면허 기준을 완화(면허대수 산정시 수소버스에 1.3배 가중치)하는가 하면, 수소택시 부제(의무휴업) 면제, 신규허가가 가능한 수소 화물차의 t급 범위(최대 적재량, 현재 1.5톤 미만)를 확대하는 방안까지 검토선상에 올렸다.

이어 친환경 수소물류체계를 조기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협의체인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가 지난 7월에 발족됐다.

기업‧단체로 구성된 협의체는,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 추진방안을 점검하고 수소 연료기반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발굴을 행하면서 내년부터 수소 화물차 5대의 시범운영 방안을 실행키로 확정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군포 물류단지 등 물류거점에 수소 화물차 충전소를 설치하고, 사업용 수소 화물차를 대상으로 한 연료보조금 지원방안을 내년 초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협의체에는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통합물류협회 등의 물류기업·단체와 현대차, SK에너지, 덕양,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H2KOREA) 등 수소에너지 관련 기업·단체로 구성돼 있으며, 유관기관인 한국철도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등이 협력사업자로 참여하게 된다.

한편, 연구 파트에서는 수소 연료 생산 증진에 대한 가시적 성과물이 도출됐다.

지난달 25일 재료연구소 표면기술연구본부 에너지융합소재연구센터에 따르면, 가정에서도 생수를 수소로 분해‧생산해 낼 수 있는 '한국형 그린수소 생산모델'을 개발했다.

개발 모델을 테스트한 결과, 전력 1㎾를 사용해 1시간당 250L의 수소를 생산했는데, 이는 가정에서 사용하다 남은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수소로 저장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연구소 설명이다.

연구센터 최승목 박사는 “물로 수소를 만드는데 필요한 촉매 일체형 전극을 세계 최초로 개발함으로써 ‘소재-부품-시스템 전주기 통합 기술’의 핵심인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면서 “실제 개발한 것은 250L이나 궁극적으로 가정에 설치되려면 4개 묶음 기준 1시간 1000L 정도 생산하면 가정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한 것으로 상용화 단계에 진입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고안된 시스템은 촉매전극 1㎠당 310㎷×100㎃의 난은 전압과 3600시간 이상 사용 가능함은 물론 귀금속인 이리듐 산화물 촉매 대비 2배 가량 수소를 더 많이 생산한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