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도 기술 해외 진출 지원 위한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14건 선정
상태바
국내 철도 기술 해외 진출 지원 위한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 14건 선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국토교통부는 국내 철도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 사업' 14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내 철도기업들은 우수한 기술력에도 해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해외시장이 요구하는 국제인증을 취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기업이 국제안전성규격(SIL), 유럽 철도기술기준(TSI), 철도 산업규격(IRIS) 등 국제인증을 취득하는 데 걸린 시간은 평균 약 31개월, 인증 취득에 투입된 비용은 약 4억원으로 조사됐다.

이에 국토부는 2018년부터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철도 용품 중소·중견기업의 국제인증 취득 비용을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고, 철도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제인증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 전체 사업 규모는 10억원으로 작년보다 5억원 증가했다. 지원대상도 작년보다 5건 늘려 총 14건의 국제인증 취득을 지원하게 된다. 또 240명이 역량 강화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사업에는 승강장 안전발판, 철도차량 전두부 승객 비상 탈출 장치 등 국제인증 진입장벽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은 철도 기술이 다수 포함됐다.

또 폴란드 트램 납품 차량의 차체 등 해외사업 납품 계약 체결 후 납품 전까지 서둘러 국제인증을 취득해야 하는 철도 용품들이 선정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김헌정 국토부 철도정책과장은 "국제인증 지원사업이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철도업계에 단비가 될 수 있도록 업계 의견을 수렴해 정부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