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앱과 교통’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고도화
상태바
현대차, ‘앱과 교통’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고도화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협약
‘부르면 오는’ 수요응답형버스 20대 운영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해 이용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한다.

현대차 컨소시엄은 인천광역시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교통, 환경, 안전 등 도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의 기술과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사업이다. 현대차가 인천시, 현대오토에버, 씨엘, 연세대 등과 컨소시엄을 이뤄 진행한 ‘인천e음’ 시범사업은 지난 2월 최종 선정됐다.

현대차는 작년 말부터 2개월간 수요응답형 버스인 ‘아이-모드(I-MOD)’와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인 '아이-제트(I-ZET)'를 영종국제도시에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인천e음 사업을 추진했다.

I-MOD는 승객이 애플리케이션으로 버스를 호출하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가장 빠른 경로를 실시간 탐색해 배차하는 서비스다. 기존 버스는 승객이 없어도 정해진 노선에 따라 정류장마다 정차하지만 I-MOD는 승객 위치와 목적에 맞춰 멈출 정류장을 정한다. I-ZET는 교통이 혼잡하거나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짧은 거리를 이동하기 위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다.

현대차 컨소시엄은 여기에 지역상권과 연계한 위치 기반 맞춤형 콘텐츠와 I-ZET 배터리 교체형 스테이션 등을 추가 적용해 더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영종국제도시뿐 아니라 송도 국제도시, 남동 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 컨소시엄은 시범사업 기간 I-MOD 8대, I-ZET 45대를 운영했으며 이번 사업 기간에는 I-MOD 최대 20대, I-ZET 300대까지 확대 운영한다. 아울러 I-MOD와 I-ZET를 전철과 버스뿐 아니라 택시 합승 서비스인 '지능형 단거리 합승택시'와 연계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고객의 시간을 더욱 가치 있게 해줄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인천시가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도록 공헌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