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통사고 가짜 환자 합동 점검
상태바
광주시, 교통사고 가짜 환자 합동 점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 96곳 대상 일제 점검

[교통신문] [광주] 광주광역시가 교통사고로 인한 가짜 입원환자 근절에 나선다.

광주시는 자치구, 손해보험협회와 함께 16일부터 11월 13일까지 교통사고 입원환자 의료기관 96곳을 대상으로 부재환자 관리실태를 합동 점검한다.

이번 합동 점검은 경미한 교통사고를 이용해 장기간 허위로 입원하는 교통사고 부재환자(가짜환자)를 근절하기 위해 ▲자동차보험 입원환자의 부재 여부 확인 ▲입원환자 외출·외박에 대한 기록·관리 준수 여부 ▲의료기관의 외출·외박 기록표 필수기재사항 확인 등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제13조에 따르면, 의료기관은 교통사고로 입원한 환자의 외출·외박에 대해 인적사항, 사유, 허락 기간, 귀원 일시 등을 기록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관리한 경우 2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위반사항이 적발된 의료기관은 행정지도 및 과태료 처분 등과 함께 부재자환자 명단을 금융감독원과 손해보험협회에 통보할 계획이다.

손두영 시 대중교통과장은 “서류상 입원한 이른바 ‘가짜환자’로 인해 보험금이 과다 지급되면서 보험료 인상으로 인한 선의의 보험가입자들이 피해를 입는 실정이다”며 “이러한 불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합동 점검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재환자로 인한 보험사기가 의심될 경우 금융감독원 국번 없이(☎ 1332) 및 보험사기방지센터(http://insucop.fss.or.kr)를 통해 보험사기 신고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