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마을버스 운행 중단 위기
상태바
부산 마을버스 운행 중단 위기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0.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승손실보전금 현실화 등 '지원책 무산'이 요인
"임금 제때 지급하지 못하는 업체 속출할 정도"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 [부산] 고지대·변두리지역을 운행하는 ‘서민의 발’인 마을버스가 운행 중단 위기에 놓였다.

부산마을버스조합은 최근 긴급 이사회를 열고 부산시에 계속 요구한 기존 환승손실보전금 현실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휴차 등 단계적으로 대응의 수위를 높여 나가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사회에서 이 같이 강경 대응을 의결한 것은 지난 2월 발생한 코로나19 여파로 마을버스 이용객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어 겪고 있는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자 조합 집행부가 부산시에 수십 차례에 걸쳐 방문 등을 통해 요구한 지원책이 철저히 외면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마을버스 이용객은 코로나19 초창기 때는 거의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가 확산세가 꺾이면서 점차 회복세를 보여오다 지난 8월 재확산 여파로 다시 35% 가량 줄었다.

문제는 대중교통수단인 마을버스의 경우 61개 업체당 평균 보유대수가 9대 꼴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점이다.

같은 대중교통수단인 도시철도나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시내버스는 운행 중 발생하는 운송적자를 부산시 재정으로 충당하고 있다.

마을버스업계는 “서울시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로 운송적자인 마을버스업체에 대해 재정지원금을 애초 240억원에서 350억원으로 늘리는 등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는데도 부산시는 마을버스업계 경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계속된 지원책 요구를 외면하고 있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합리화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사회에서는 기존 환승손실보전금을 100% 인상해 줄 것을 우선적으로 요구하기로 결의했다.

2018년 기준 전체 마을버스에서 발생하는 환승액은 272억원에 달하지만, 마을버스업계에 지원되는 금액은 77억원으로 28%에 불과하다.

이사회에서는 또 지금까지 계속 요구해 온 마을버스 요금 조정도 재건의하기로 했다.

조합은 마을버스업체의 수입원은 운송수입금과 환승손실보전금이 유일한데도 마을버스요금은 2017년 9월 현재의 요금으로 조정된 이후 동결되고 있고, 환승손실보전금이 현실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코로나19까지 겹쳐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제반 관리비 상승으로 조합원사의 경영상태가 한계점에 이르러 빚어지는 시민들의 교통불편은 부산시에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마을버스 노조는 일부 마을버스업체들이 매월 임금을 제때 정상적으로 지급하지 않고 있는 실정에서 향후 휴차 등으로 근로자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가면 노조 차원에서 단체행동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어서 사회적 파문마저 우려된다.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