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4주년 특집 포스트코로나] 완성차
상태바
[창간 54주년 특집 포스트코로나] 완성차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성차산업, ‘혁신과 상생’으로 패러다임 전환기 맞는다

비대면 마케팅 확산, 부품공급망 재정비 필요성 대두

‘노사 협력’ 긍정적 신호…수요대응형 배송시장 주목

“부품공용화 통해 대체생산 가능토록 대응체계 구축”

게티이미지뱅크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완성차산업은 큰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 3월 이후 유례없는 해외공장 생산중단이란 사태까지 겪으면서 글로벌 부품공급망 재정비의 필요성과 비대면 마케팅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하는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동시에 제기된다. 어느 산업보다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혁신과 상생을 위한 전략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동시에 주요 자동차 경쟁국들이 자국의 완성차를 보호하기 위한 통상조치를 취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완성차업계는 친환경차 중심의 산업 패러다임 재편 외에도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공유 모델 쇠락…구독 서비스 ‘부상’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국내 완성차산업의 변화는 공유서비스의 쇠퇴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되면서 초기 투자비용 대비 수익성이 떨어지며 그동안 공유모델에 열중했던 기업들이 손을 떼는 분위기다. 글로벌 경제 전반에서 언택트 소비가 증가하면서 이제 공유가 아닌 구독 서비스가 업계의 트렌드로 자리를 공고히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테크내비오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구독 시장 규모는 2023년 78억8000만달러(9조6400억원)에 달한다.

먼저 현대차는 2019년 1월 구독형 프로그램 ‘현대 셀렉션’을, 기아차는 지난해 구독형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을 출시하고 구독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월 단위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최신 인기 차종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는 제네시스 라인업을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 구독 서비스를 별도로 운영 중이고, 기아는 전기차용 서비스를 별도 상품으로 갖고 있다. 수입 주요 완성차 브랜드들로 이미 자동차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BMW는 3가지 요금제별로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보험료와 긴급출동 서비스를 포함하고, 무제한으로 자동차 모델을 변경할 수 있다.

벤츠도 형태는 비슷하다. 시그니처, 리저브, 프리미엄) 등 3가지 요금제로 운영하며 요금제별로 구독 가능한 모델을 다르지만 무제한 변경이 가능하다. 볼보는 2025년까지 생산 차량 중 50%를 구독 서비스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업계에선 공유 모델의 쇠락과 구독 서비스의 부상은 코로나19 시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으로 자동차산업에도 안전의 가치가 최우선 화두로 자리 잡았다. 현재 이 자리를 대체할 수 있는 모델은 다양한 차량을 경험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로, 이는 차량을 소유하는 것과 별개의 새로운 수익 창출의 창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올 초 현대차는 가장 먼저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대외적으로 알렸다. 비대면 온라인화와 AI를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공급망 확대와 다변화, 배송용 상용차 개발, 대여형 서비스 전환, 전기차 강화 등이 핵심이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가 전 계열사에 공유한 ‘포스트코로나19 시대 트렌트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은 공유가 아닌 소유 부담을 낮추고 수요대응형 배송 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승차나 차량 공유가 아닌 구독 모델을 바탕으로 하는 배달 서비스가 주력이 된다는 것이다.

금융상품을 연계해 리스 또는 구독에 맞춰 차량 구매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자동차 제조 공정에서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가장 핵심적인 대응책으로 비대면 온라인 판매가 마케팅 전략의 중심에 설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또 보고서에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전시장을 등을 활용해 전 구매 단계를 디지털화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하지만 비대면 서비스 강화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응책이 될 수 없다는 반발도 많다. 이 두 가지 조치는 고용시장 감축이 불가피하기 때문. 결국 여기서 해법은 노조와 어떤 상생안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차 융합기술로 산업재편 ‘불가피’

해외 주요 권역에서 각각의 부품 조달 체제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코로나 시대 변수에 따른 차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부품 공용화를 통해 전 세계에서 대체생산이 가능토록 네트워크를 재구성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부도 지원에 나서고 있다. 가장 먼저 동유럽으로 눈을 돌렸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GVC)이 지역가치사슬(RVC), 니어쇼어링(Near-shoring) 등 역내 공급망이 강화되는 체계로 재편되고 있어, 향후 동유럽의 위상 제고와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 확대를 전망하며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정부는 우리 기업들에 투자보조금 지급, 특혜 자격 부여 등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경제공동위, 산업협력위 등 정부간 협력 채널을 통해 우리 기업의 투자 애로 해소를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동유럽의 낙후된 인프라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들이 다수 참여할 수 있도록 코트라 무역관, 현지 공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프로젝트 수주를 전방위적으로 지원도 병행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선 전기차·자율차·빅데이터·AI·AR·VR 등 미래차 관련 융합기술로 산업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동시에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중소 협력업체들의 자연 도태로 산업 구조조정도 전망되고 있다. 결국 중소 부품업체들도 내연기관차가 아닌 미래차 중심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지 않을 경우 살아남기 어렵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문제는 이런 전환기에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상생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공동 대응이 필수적”이라며 “완성차업체와 협력 부품업체 간 장기적인 비젼을 공유하고 미래차 관련 신기술과 부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중소기업들의 R&D 투자를 위한 완성차업체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공동 기술개발, 역할분담 등 주도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자동차 생산국들 사이에서 자국의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통상정책 강화도 예상된다. 정부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다.

미·중 간 통상 분쟁이 장기화되면서 글로벌 교역구조는 물론 공급망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최근에는 유럽의 일부 국가들이 미국의 다국적 IT기업에 대해 디지털세를 부과하면서 촉발된 새로운 형태의 통상 분쟁이 향후 자동차와 같은 첨단제품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편 올 초 유례없는 실적 타격을 입은 자동차업계는 이번이 새로운 노사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로 현대차는 지난달 11년 만에 임금동결안에 합의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무분규로 잠정합의안을 마련한 것이다. 현대차 노사는 이번 합의에서 ‘노사 공동발전 및 노사관계 변화를 위한 사회적 선언’도 채택했다. 노사는 이번 사회적 선언을 통해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해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그룹 차원에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 같은 효과는 다른 완성차에도 영향을 미쳐 코로나 위기를 공동으로 극복하려는 노사 문화의 전기가 됐다는 분석도 있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달 국내 완성차 5개사의 판매실적은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르노삼성자동차를 제외하고 상승세를 나타냈다. 국산차가 내수에선 선전했고, 수출 역시 선방하면서 최악의 상황에서 탈출해 ‘포스트 코로나’를 향하는 조짐이 감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