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4주년 특집 포스트코로나] 공공재 활용범위 확장…‘물류복지’ 구현
상태바
[창간 54주년 특집 포스트코로나] 공공재 활용범위 확장…‘물류복지’ 구현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 교통시설 유휴자원 ‘생활물류’ 원천 소스

‘도서산간 배송거점’ ‘무인택배함’ 등 비대면 거래 안정화 개보수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운행시간이 종료된 지하철 역사를 택배 집하장으로 사용하고, 노선도를 따라 운반된 상품을 한 곳에 모아 권역별 집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도로 수송에서 비롯된 시공간 제약요소를 최소화하는 도심물류 활성화 시나리오가 가동된다.

문전배송 효율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택배차량에 의한 도심 주정차 문제를 해소하는 완충지대로 교통시설 유휴자원을 연동하는 방안이 확정되면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집배송 택배물량이 집중돼 있는 서울을 시작으로 시범 운영된다.

최근 서울시는 지하철 역사에 생활물류 지원센터 100여곳을 설치‧가동하기로 했다.

이는 공공재 활용범위 확장을 타깃으로 한 이행과제에 포함된 것으로, 공공시설 무인택배함 증설 및 도서산간 드론 택배 등 ‘물류복지’ 실현에 무게를 두고 있는 5개년 국책사업과 맞물려 있다.

▲‘공공재 편익’ 개보수 탄력

비대면 거래범위가 확대되면서 포스트 코로나 연장선상에서 ICT 기반 ‘한국형 뉴딜’에 힘이 실리고 있다.

대표적 예인 택배 물류의 경우, 코로나19가 발발한 이후부터 수도권 물동량에 쏠림현상이 가시지 않고 있는데, 후속조치로 대체 가능 자원을 활용해 물류부지 포화와 인력부족 등과 같은 숙원 과제를 해결한다는 취지에서 가속도가 붙은 상태다.

기초적인 솔루션은 무인 자동화와 물류로봇을 비롯, ‘육송-철송’ 복합운송과 다양한 이동수단(대중교통, 퍼스널모빌리티 등)을 최대한 연동함으로써 라스트마일에서 발생하는 적치 물량의 처리속도와 물류 흐름의 영속성을 보장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지하철‧버스가 택배차량과의 연계 수단으로 검토됨에 따라 ‘공공재 활용범위’와 ‘공익성 확대’에 택배 물류가 포함된 것도 5개년 국책사업 중 하나인 ‘물류복지’ 구현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현 정부가 확정한 ‘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보면 ▲도시 생활물류 기반시설 확충 ▲물류복지 구현을 위한 기반 조성 ▲물류시설의 공공성 강화 및 민간투자 유도 등이 담겨 있다.

공공재를 활용한 물류복지 프로젝트는 ‘한국교통정책경제학회의 2019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도시철도를 활용한 서울형 도심물류체계’가 최우수논문상으로 기록됐는가 하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의 ‘물류산업 혁신방안’의 핵심 과제로 지목된 바 있다.

재래주거지역의 생활물류 서비스를 강화하는 인프라 개선사업을 시작으로 도서산간 등 물류소외지역의 배송거점을 확보하고, 택배의 공동 수배송으로 생활물류 서비스의 지역별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이 실행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정부는 ‘한국형 뉴딜’로 스마트 물류, 첨단화를 가속화하고 이를 통해 물류복지 실현과 사회로의 환원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문전배송 택배 결합한 지하철

도심내 공공재 시설과 연동해 생활물류의 이용편익을 강화하고 운송수단의 다변화에 따른 유휴자원을 활용해 라스트마일 문전배송 서비스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프로젝트가 서울에서 가동된다.

올 들어 서울교통공사는 2022년까지 도시철도 인프라(지하철역, 차량기지, 여객열차 화물용)를 활용한 도심 생활물류체계 구축사업에 착수했다.

생활물류 지원센터는 역사의 공실 상가와 유휴 공간 등에 설치되는데, 개보수를 거친 잉여자원은 생활물류 활동을 지원하는 촉매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서는 유‧무인 택배물품 보관·접수·픽업, 개인물품 보관, 개인교통수단 관리, 스마트폰 배터리, 우산 및 도서대여 등 각종 편익을 제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1단계 작업은 연내 지원센터 20곳 설치와 해당 시설에서 물품보관 위주의 단일 물류 서비스 제공을 목표하고 있다.

이듬해에는 50개소 증설과 택배 접수, 세탁물 수거 배송 등 생활밀착형 물류 창구 개설을 위한 2단계 사업이 개시되며, 시범 운영을 거쳐 100여개 지원센터 확충 및 신선물류, 편의점 택배 및 상품 유통이 담긴 3단계 미션으로 짜여 있다.

▲택배부터 ‘생활밀착형’ 영역 확장

시나리오를 보면 집화된 수하물을 관내 역사로 운반, 화물 전용칸이 있는 전동차로 이적한 뒤 목적지 인접 역사에 도착하면, 보관 장소에서 관할 담당기사가 일괄 픽업해 지상에 있는 차량으로 문전배송 하는 방식으로 처리된다.

지하와 지상의 화물 이동과 지하철 이용자의 편의 확보차원에서 역내 환풍구와 지하상가, 환승 연결통로 등을 개보수해 최적의 동선을 배치하기 위한 작업이 준비돼 있다.

여기에는 직장인이 많아 택배 서비스 수요가 많은 을지로입구역에는 택배 중심 지원센터를 설치하는가 하면, 문화·관광시설이 많은 홍대입구역에는 유인 보관소 및 물품대여 중심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역사별 특성에 맞춰 재구성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개발제한구역 내 차량기지를 이용한 소규모 택배 물류 서비스도 가동된다.

열차 운행이 종료되는 새벽시간에 폐차 예정인 여객 열차로 수도권 내 화물을 운반하는 구상안이 계획안에 포함돼 있는데, 선행과제로 도심 외곽에 위치한 차량기지를 화물의 교착지인 물류 거점으로 재구성하고 역내 설치된 무인택배함과 안내소, 영업이 종료된 매표소 등의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이 구체화될 전망이다.

현재 지하철 물류수송 체계의 핵심인 차량기지 내 물류시설 설치를 위한 사업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인데, 이는 지난 2월 개발제한구역특별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차량기지 내 택배분류시설 개발이 허용되면서 리모델링이 본격화 됐다.

▲회수물류 업사이클 숙원 과제

코로나19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면서 생활물류 배출 폐기물이 또 다른 문제로 부각됐다.

햇수로 2년 전 일명 ‘쓰레기 대란’이 발발하면서 재활용, 재사용, 일회용품 사용 억제를 위한 정책이 속개됐다.

포장재의 자원순환으로 친환경 물류 가용범위를 확대함과 동시에 ‘업사이클’을 주제로 한 비즈니스 모델의 상용화와 전통적 물류에 회수‧렌탈 등의 부가서비스를 추가해 존속성과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는 방안이 구체화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기폭제가 된 배경에는 화주사와 택배업체들 사이에서 이뤄져 온 관행적 거래인 백마진을 정부가 불공정 행위로 지목, 포장재 유료화 방안이 검토선상에 올랐고, 범정부차원에서 추진 중인 화석연료 사용 저감 대상에 포함되면서 택배 폐기물의 재사용‧재활용 논의가 본격화 됐다.

여기에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의뢰인이 선납한 택배비 전부를 택배업체에게 지급하고, 주문 상품관리 및 포장에 드는 제반비용 일체를 판매자가 부담케 함으로써 부대비용을 분할토록 하는 방안이 담겨 있다.

환경부담금을 생활물류 서비스에 적용해 폐기물의 처리비용을 보전함과 동시에 배출량을 감축하도록 한다는 구상이 반영된 것이다.

이에 따라 물류업계는 재사용 가능한 박스·용기로 대체하는 작업과 함께 회수물류, 렌탈, 교체 정비 등의 사후관리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종이 박스를 대신해 규격화된 폴리에틸렌(PE) 재질의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발송하고, 수취인이 배출한 용기를 수거업체가 회수해 집결 장소로 이송한 뒤 세척과정을 거쳐 재사용하는 회수물류 시스템이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금년도 국정감사에서 폐기물 문제와 대책방안의 부재가 지적된 점을 감안하면, 택배 배달대행 서비스와 관련해 사용 횟수, 적정 회수 가능성, 만족도 등 포장재 감량을 위한 정부의 추가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물류업계는 포장재 선택에 따른 유료 서비스가 시장 전반으로 확대·적용될 가능성이 상당하다면서 회수물류를 골자로 한 부대서비스를 다방면으로 검토‧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