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교통업계 재정 위기 극복 위한 요금 현실화 시급
상태바
부산 교통업계 재정 위기 극복 위한 요금 현실화 시급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0.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간담회서, 업계 “경영 위기 극복 위해”
시의회, 현장 목소리 청취하고 지원 방향 모색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 [부산] 부산지역 교통업계가 코로나19 사태로 겪고 있는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요금 현실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는 지난 26일 오후 시의회 의원회관 회의실에서 ‘대중교통 분야별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시의회가 코로나19로 경영 위기에 빠진 지역 교통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지원 방안 찾기에 나선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해양교통위 의원들과 박진옥 부산시 교통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성현도 부산버스조합 이사장 등 지역 교통관련 단체 이사장들이 참석했다.

시내버스업계는 정기적인 시내버스 요금 인상을 우선적으로 요구했다.

시내버스의 경우 2013년 11월 현재의 요금으로 조정된 이후 7년째 요금 동결로 인해 운송적자 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준공영제에 따라 운성적자 폭이 커질수록 부산시의 재정지원금 규모는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마을버스업계는 요금 조정과 함께 마을버스 환승손실보전금 100% 인상을 건의했다.

고지대·변두리 지역을 운행하는 ‘서민의 발’인 마을버스는 대중교통임에도 재정지원이 없는 가운데, 코로나19 금융지원도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해당되지 않아 받지 못하는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법인택시업계도 요금 현실화를 요구했다.

법인업계는 요금이 조정되면 인상분의 80% 이상 운수종사자 운행수입 증가로 이어져 타 교통수단 종사자보다 낮은 임금 격차를 줄이면서 택시 서비스도 개선된다고 주장했다.

개인택시업계 역시 택시요금 조정 정례화와 공차택시에 대한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를 건의했다.

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기본운임 인상과 함께 무임승차 국비 지원 법제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구했다.

이현 시의회 해양교통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교통업계가 겪고 있는 재정적 애로사항 등 어려움이 완화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향후 지원 방향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