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BIS 고도화 통해 준공영제 나선다
상태바
청주시 BIS 고도화 통해 준공영제 나선다
  • 홍선기 기자 transnews@gyotongn.com
  • 승인 2020.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도입 준공영제 기반 다지기
긴 시간 이견 좁혀 결국 시행 추진
청주시 제공

[교통신문 홍선기 기자] 청주시는 기존 BIS(버스정보시스템)를 확장해 BMS(운행관리시스템)를 도입한다. 승객의 승·하차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노선관리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준공영제 기반을 다지려는 조치다.

시에 따르면 버스 BMS가 내달부터 시범 운영된다고 10일 밝혔다. 구축비용으로 3억8000여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기존 BIS는 도착알림서비스 위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 새로운 시스템이 구축되면 위치 정보, 배차 및 운행 정보, 교통카드 정보, 디지털 운행기록 정보, 노선별 승객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버스업체에 대한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고, 운행 관련 민원이 발생할 때 신속한 원인분석과 대응이 가능해진다. 시는 시범 운영 뒤 내년에 3억원을 추가 투입해 이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버스 도착 정보에 대한 이용, 버스 운행관리(행정기관)가 하나로 묶여서 산재돼 있는 정보를 통합한 것이 BMS다”라며 “차량 고장이나 정비문제 이슈 등으로 운행되지 않았던 것들도 효율적으로 관리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내년 준공영제 실시 예상비용은 약 351억원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 방역 비용 등 차이가 날 수 있어 아직 유동적이다”라고 말했다. 조만간 준공영제 운영을 심의하는 기구인 운영위원회와 사무국도 발족 예정이다. 운영위원회는 시의원 2명, 버스업체 대표 2명, 노조 대표 2명 등 모두 13명(위원장 포함)으로 구성된다.

시가 회계법인에 의뢰한 표준 운송원가 및 손실금 산정 용역 결과도 이달 나온다. 시 관계자는 “BMS 구축, 운영위원회 위원 위촉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부터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시내버스 모든 노선 준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준공영제는 6개 시내버스회사의 운송 수입금을 운행 실적과 표준 운송원가를 적용해 수입금을 배분하고 부족분은 시에서 지원하는 것이다. 대신 노선 조정권 및 회계감사권은 등은 시가 갖는다.

시는 준공영제 도입을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고민해 왔으나 운송원가 등 쟁점이 있었다. 2018년에는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협의회’를 추진해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얻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